챙기는 만큼 돈 버는 자동차보험
상태바
챙기는 만큼 돈 버는 자동차보험
  • 김재민
  • 승인 2017.07.06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의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는 2016년 말 기준으로 21,803,351대로 2015년보다 3.9% 증가한 813,000대의자동차가 늘어난 수치다. 인구수당 자동차 보급대 수는 2016년말 국내 인구 약 51,200,000명(통계청)을 기준으로 인구 2.3명당 1대이다. 늘어난 자동차 수만큼 사고의 위험률도 높아진 시대를 살고 있다.

자동차보험은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발생하는 인적, 물적 피해를 보상해주는상품으로 오프라인 보험과 다이렉트 보험으로 나뉜다. 다이렉트 보험은 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본인 스스로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직접 가입하는 보험이다.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가입은 보험사별로 차이는 있지만13~17% 정도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보험개발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5말 기준 39세 이하의 인터넷을 통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건수가 198만5000건으로 오프라인 자동차보험 가입 건수 186만6000건을 처음으로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없고, 상대적으로 낮은 보험료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어 인기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매년 갱신해야 하는 상품의 특징을 가진 자동차보험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자신에게필요한 보장 사항들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에게 알맞은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차보험이란?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 사용,관리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 보상하는 보험으로 대인배상Ⅰ, 대인 배상Ⅱ, 대물 배상, 자기신체사고, 무보험자동차에의한 상해, 자기차량손해의 6가지 담보 종목과 특별약관으로구성되어 있다.

자동차보험 6가지 담보 확인.

자동차 사고로 인한 타인의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배상책임담보 - 대인배상Ⅰ, 대인배상Ⅱ 및대물배상)와 자동차 사고로 인한 피보험자의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자기신체사고, 무보험차에 의한 상해 및 자기차량손해)로 구분할 수 있다.

대인배상I은 법적으로 정해진 ‘책임보험’이다.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이를 제외한 대인배상 II, 대물배상, 자기신체사고, 무보험차에 의한 상해, 자기차량손해 등 항목 모두를 더한 것은 ‘종합보험’이라고 한다.

책임보험만 가입해도 되나?

책임보험은 보상 대상과 범위가 제한적이다. 반면 종합보험은 보상 대상과범위가 넓어 비교적 완벽한 보상이 가능하다. 특히 주행이 많은 운전자의 경우에는 종합보험을 선택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종합보험의 설계는 어떻게?

자신에게 적합한 보장 항목과 보장 범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차를 샀다면 자기차량손해 항목을 선택하는 것이, 수입차가 많은 지역에서 주행하는 경우가 많다면 대물배상금액을 높게 책정하는 것이, 책임보험만 가입한 차량 또는 뺑소니 차량으로부터 발생한 인적 사고 보상을위해서는 무보험자동차상해 담보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약으로 보험료 내리자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보장 사항은 확보하며 보험료는 절감할 방법을 알아보자.

1. 주행거리 특약

마일리지(주행거리) 특약은1년 동안 정해진 거리 이하로 운행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이다. 보험사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연간 주행거리가 10,000km 미만이면 11~23% 정도의 보험료를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다.

2. 블랙박스 장착

블랙박스 설치 시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특약도 있다. 블랙박스특약은 가입 후 사고 발생 시 녹화 영상을 제공해야 하는 의무를 지게 되지만, 사고 발생 시 본인의과실이 없음에도 과실을 부담해야 하는 불합리한 상황을 피할 수 있게 해주므로 아주 유용한 특약이다. 보험사들은 2009년부터 블랙박스를 설치한 차량일 경우 보험료를 2~5% 할인해준다.

3. 자녀및 무사고기간

그 외에 일정 나이 이하의 자녀가 있다는 증빙 자료 제출 시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자녀 할인 특약 및무사고 할인 특약 등 다양한 특약이 있으니 보험료를 할인 받기 위해서는 내 상황에 맞는 특약 가입이 중요하다.

4. 보험사별 할인 특약 확인

보험사별 안내하고 있는 다양한 특약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할인 특약을 선택해 보험료를 절감한다. 승용차 요일제 자동차 특약, 주행거리 연동 특약 등이 좋은 예이다.

5. 상담사와 보험 설계

상담의 경우, 미처 살펴보지 못한 사항까지 자세하게 챙길 수 있는장점이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 전용 페이지를 통해 간단한 인증작업을 마친 후, 상담자와의 상담을 통해 맞춤형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자동차보험료 비교로 한번에 해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오프라인 대비 저렴하고, 빠르고 간편하게 가입할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인증 절차도 많고 보장/특약 선택시, 번거로움이 있어 한두 군데 알아보면 지치게 된다. 또한사고가 잦거나 차량 특성상 가입이 거절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보험료 비교 견적을 매우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 전문 상담원들이 실시간으로 비교 견적을 내 내가 원하는 보험 혜택과 저렴한 보험료를 객관적인 기준에서비교해 준다. 


9개 보험사 자동차 보험료 한눈에 비교해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