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간의 황금연휴! 운전자 꼭 챙겨야 할 체크리스트
상태바
10일 간의 황금연휴! 운전자 꼭 챙겨야 할 체크리스트
  • 모토야편집부
  • 승인 2017.09.27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계속되던 무더위가 한 풀 꺾이고, 어느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추석연휴는 무려 10일이다. 역대 최장 기간을 자랑하는 황금연휴인 셈이다. 이 기간 동안 가족을 방문하거나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10월 초 황금연휴 여행 및 추석 명절 계획을 묻는 대국민 조사』

* 출처: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 (http://www.realmeter.net/)

이를 반영하듯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번 추석연휴에 10명 중 3명 이상이 국내 또는 해외 여행을 계획한다.(국내여행24.1%, 해외여행 8.1%)’라고 한다. 

길게 떠나는 연휴인 만큼, 운전자가 꼭 챙겨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운전자 필수 확인 체크리스트를 공개한다.  

Check 1. 안전이 최우선! 자동차 무상점검 받자.
 
자동차로 여행을 떠난다면, 여행 전 자동차 점검은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이라고 볼 수 있다. 

황금연휴 기간, 안전운전을 위해 서울특별시 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CARPOS)에서 “차량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운전자의 일상점검 생활화 및 자동차 고장의 사전예방, 가벼운 접촉 사고나 고장 발생 시 응급처치 요령 등의 간단한 교육까지 시행한다. 거주하고 있는 지역구에서 무료 점검을 시행한다면, 시간을 내서 방문해 보도록 하자.

[2017년도 추석 귀향 대비 자동차 무상점검 ] 

- 점검 대상 : 비사업용 승용자동차(승용차/승합차/1톤 이하 화물차량)
- 점검 기간 : 9/17 ~ 9/24일, 지역 별 무상 점검일 상이
- 점검 항목 : 기관(엔진) 및 하체, 윤활유, 냉각수, 전구 류, 배터리, 벨트 류, 에어컨, 타이어,  배기가스
- 점검 내용 : ① 엔진상태 점검 및 벨트 류 조정
                    ② 타이어 마모 및 공기압 상태 점검
                    ③ 각종 소모품류의 점검 및 교환(휴즈, 전구 등)
                    ④ 주요 이상부위에 대한 진단 및 정비 상담
- 점검 일정 및 장소 안내 : 하단 표 참고

* 문의 : 서울특별시 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CARPOS) 02-861-8264, 홈페이지: www.carposseoul.com

Check 2. 교통법규는 필히 숙지!
 
  자동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교통법규가 존재하는 법. 벌점은 교통법규를 위반하거나 사고가 발생 시 경중을 따져서 부과되는 점수이다. 벌점이 누적되게 되면 운전면허 정지 및 취소가 이루어질 수 있고, 심지어 자동차 보험료 또한 전년 대비 높아질 수 있다.

                              ■운전면허 벌점 관리

 * 자세한 벌점 기준 확인 : 도로교통공단 (www.koroad.or.kr )

벌점을 받은 이력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교통 범칙금 인터넷 납부 교통조사예약 시스템 사이트”에서 나의 벌점 현황을 알아볼 수 있으며, 벌점을 감액할 수 있는 공제 방안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 내 교통 벌점 인터넷 조회


Check 3. 든든한 자동차보험 장만은 여행의 기본 중 기본!
 
 자동차로 국내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자동차보험”을 반드시 확인해보자. 연휴기간 중에 자동차보험 만기일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갱신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연휴기간 동안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고생을 덜기 위해 교대로 운전하거나, 타인이 나의 차량을 운전하게 될 수 있다. 이를 대비하여 자동차보험의 운전자 범위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운전자 범위에 속하지 않는 사람이 운전하여 사고가 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 다른 사람의 차량을 운전할 경우 
자동차보험은 1년치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므로 부담이 적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 범위를 최소화 하여 가입한다. 그러나 설이나 추석 같은 연휴에는 교대 운전을 할 수 있어서 일시적인 운전자 범위 확대가 필요하다. “단기운전자 확대특약/임시 운전자 특약”은 일정 기간동안 면허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운전해도 보상받을 수 있도록 범위를 넓혀주는 특약이다. 보험사의 홈페이지 또는 콜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 자동차보험 계약자가 신청 가능하며, 최소 하루 전에 신청해야 한다. 

 


■ 연휴 기간에 자동차보험 만기일 경우
자동차보험 갱신일이 다가왔다면, 나에게 할인 혜택이 가장 큰 보험사를 찾아 갱신하길 추천한다. 보험추천 사이트 굿초보는 주행거리할인, 블랙박스할인, 자녀할인 등 특약을 정리해 개인에게 가장 할인을 많이 해주는 자동차보험을 추천하고 있으며, 할인율 확인 후 보험사를 통해서 가입을 진행하면 된다. 또한 인터넷 가입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국내 9개 자동차보험사와 제휴하여 전화를 통해 보험가입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 가장 할인을 많이 해주는 자동차보험 확인하기

긴 연휴, 자동차로 여행을 떠날 계획이라면 위의 필수 사항은 꼭 체크하여 안심하고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길 바란다.

이미지 및 자료. 굿초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