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타이어, 한국타이어의 매력적인 타이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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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대표 타이어, 한국타이어의 매력적인 타이어들
  • 박병하
  • 승인 2017.10.31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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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너에게 있어서 타이어는 가장 신중을 기해서 고를수밖에 없다. 제아무리 튜닝을 통해 강력한 성능을 확보했다고 할 지라도 타이어가 그것을 감당하지 못하면그 모든 것이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타이어는 자동차가 도로 위를 운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품 중하나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하중을 지탱함과 동시에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해주고 엔진의 동력, 제동력, 방향전환 등, 각종물리력을 노면에 최종적으로 전달한다. 이 때문에 사업적인 부문에 있어서 타이어 산업의 육성은 자동차산업의 육성에 있어서 소홀히 할 수 없는 과제이기도 했다.

현재 세계에서 10위권안에 꼽히는 자동차 생산국인 대한민국은 타이어 산업 역시 그에 걸맞게 발달해 왔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현재 대한민국 최대의 타이어 기업이자 국내 타이어 시장 점유율 1위인 한국타이어Hankook Tire)는 세계적으로 인정 받은 기술력과 경쟁력 있는 제품군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한국타이어의 고성능 제품군은 라이벌인 금호타이어와 함께 고성능 타이어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가격에 비해 우수한 성능으로 호평을 얻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이전부터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기술 향상에있어 모터스포츠에서의 경험이 필수불가결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이에 다수의 모터스포츠 무대에참여하여 기술과 경험을 축적해 왔으며, 거대기업으로 성장한 이후부터는 모터스포츠를 직접 후원하는 스폰서로도나서고 있다. 현재 한국타이어는 대한민국 모터스포츠 무대의 간판인 CJ슈퍼레이스의든든한 후원자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최대의 타이어 전문 기업, 한국타이어의 타이어들을 한 데 모았다.

벤투스 R-S4

한국타이어 벤투스(Ventus)브랜드는 초고성능(Ultra High Performance)을 지향하는 제품군이며, 한국타이어 제품군 중 가장 높은 성능과 가장 높은 수준의 승차감 및 저소음을 추구한다. 그 중에서도 R-S4는 마른 노면(Dry)성능에 모든 것을 쏟아 부은 여름용 초고성능 타이어다. 깊숙하게 파인 두 줄의 그루브와단순하게 처리된 트레드 패턴 디자인에서부터 이 타이어가 어떤 성격을 지니는 지를 알 수 있다.

벤투스 R-S4는넓은 센터블록과 고강성 숄더 블록을 통해 높은 조종 응답성과 안정성을 구현한다. 또한 트레드 패턴을설계함에 있어 다각도 그루브 그술을 적용, 주행 중의 진동을 효과적으로 잡아내어 블록의 강성을 최적으로유지시킨다. 깊숙하게 파인 2개의 메인 그루브는 빗길 주행중의 수막 현상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레이스 사양의 카본 및 실리카 타입 컴파운드를 채용하여 곳곳에트레드 변형을 막기 위한 보강재를 대폭 적용하여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했다. 높은 고속주행 성능과높은 코너링 성능을 요하는 스포츠카와 같은 고성능 자동차에 가장 잘 어울린다.

벤투스 S2 AS

위의 벤투스 R-S4가최고의 성능을 지향한다면, S2 AS는 최고의 안락함과 저소음을 지향한다. 이 타이어는 4개의 메인 그루브를 바탕으로 하는 비대칭 패턴이 특징으로, 최적화된 트레드 피치 설계를 통해 소음을 크게 줄인다. 깊숙한 4개의 그루브는 수막현상을 억제하는 데 큰 도움을 주며, 마른 노면의성능을 대폭 향상시킨다. 아울러 S2 As의 트레드 피치는보다 많고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어, 가장 원에 가까운 형상을 구현, 보다부드럽고 소음이 적인 운전 경험을 선사해 준다.

S2 AS에는 실리카와 폴리머로 구성된 하이브리드 컴파운드 구조를 가진다.두 성분 간의 결합력을 극대화시킨 S2 AS의 하이브리드 컴파운드는 우수한 접지력과 제동력을발휘하는 핵심이다. 여기에 이중으로 설계된 고밀도의 조인트리스 나일론 커버와 고강성 스틸 벨트 와이어, 이중 구조의 섬유 보강재 등을 통해 타이어의 내구력과 강성을 모두 잡는다. 이타이어는 높은 동력성능을 지니는 고성능/고급 세단이나 GT에잘 어울린다.

키너지 EX

키너지 브랜드는 한국타이어의 에코타이어 브랜드로, 높은 마모 수명과 낮은 구름저항을 통해 교환 주기를 늘리고 연비 향상에도 기여하는 것을 추구한다. 그 중에서도 키너지 EX는 종래의 에코타이어가 갖는 단점인 낮은주행성능과 부족한 승차감 및 소음 감소 대책을 조금 더 보완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키너지 EX는전용의 ‘고분산 실리카 컴파운드(High dispersionsilica tread compound)’ 구조를 갖는다. 이는 키너지 EX가 갖는 우수한 내마모성과 기존 에코타이어 대비 높은 소음 및 진동 저감의 핵심이다. 키너지 EX의 벨트는 독자적인 설계의 이중구조를 통해 내구성을 증가시켰다. 또한 50 이하의 편평비를 갖는 제품에는 별도의 림 프로텍트 바를설치하여 휠의 림까지 보호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다.특유의 복잡한 트레드 패턴은 수명을 늘리면서도승차감과 소음 저감을 잡는 비결 중 하나다. 또한 VAI 시스템을도입하여 편마모 점검을 용이하게 했다.

윈터 아이셉트 이지2A

한국타이어의 겨울용 타이어인 윈터 아이셉트 이지2A(Winter i’cept iZ2A) 는 한국타이어의 겨울용 타이어다. 비대칭패턴 디자인과 블록 설계를 도입하고 물과 눈 등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독특한 그루브 설계로 눈길과 빗길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윈터 아이셉트 iZ2A는 눈길과 빗길에서의 접지력 확보를 위한 실리카 컴파운드 구조를 갖는다. 여기에 트레드의강성을 확보하기 위해 풀커버 타입의 강화 벨트와 스틸 벨트를 삽입하여 변형을 최소화한다. 균형 잡힌카카스 라인의 설계와 높은 비드 필러 경도를 통해 사이드월과 비드의 내구성을 향상시켰다. 여기에 비대칭의나선형 3D 블록 디자인을 적용하여 눈길에서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윈터 아이셉트 이지2A는 우수한 설계를 인정 받아, 일본굿 디자인 어워드 2016을 수상하기도 했다.

다이나프로 HL3

오로지 SUV만을위해 만들어지는 한국타이어의 다이나프로 제품군은 우수한 성능과 품질로 다양한 SUV 모델에 표준 장비로납품되고 있다. 한국타이어 다이나프로 라인의 제품인 HL3는향상된 성능과 내구성, 그리고 내마모성으로 무장한 온로드 지향의 SUV전용 타이어다.

다이나프로 HL3의비대칭 트레드 패턴은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 모두에서 최적의 접지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기존에 비해 더욱 확대된 4줄의 메인 그루브를 통해 배수성능을 더욱 높이고 빗길 주행 중의 안정성을높였다. 또한 횡방향의 배수그루브를 채용하여 더욱 뛰어난 배수성능을 갖도록 했으며, 타이어 전체적으로 보강을 가해 중량이 무거운 SUV에도 충분히 대응할수 있는 내구성을 갖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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