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RV]트럭캠퍼도 얼마든지 깜찍해질 수 있다
상태바
[세계의 RV]트럭캠퍼도 얼마든지 깜찍해질 수 있다
  • 박병하
  • 승인 2018.06.26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블이 꺼진 90년대  초부터 오토캠핑 문화가 보급되기 시작한일본. 일본에는 자국의 교통환경에 부합하는 독자적인 형태의 RV들이존재한다. 일본의 RV들은 유럽이나 북미 등지 접근 방식부터판이하게 다른 점이 특징이다. 특히, 갖은 방법을 동원해한정된 공간을 그 이상으로 살려내는 재치와 솜씨는 일본제 RV의 매력포인트 중 하나다.

01.jpg

일본의 RV에서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경차를 바탕으로 한 모터홈이다. 주로 ‘경캠퍼(軽キャンパー)’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일본의 경차 기반 초소형 모터홈은일본의 자동차 문화를 대표하는 세그먼트인 경차와 공간이 생명인 모터홈이 만나 탄생했다. 그런데 이번에만나 볼 경캠퍼는 다른 경캠퍼와는 조금 다르다. 이번에 만나 볼 경캠퍼는 다름 아닌 ‘트럭캠퍼’이기 때문이다.

02.jpg

트럭캠퍼는 본래 주로 풀-사이즈~헤비듀티급의 미국식 픽업트럭에 사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1톤 트럭에 탑재 가능한 트럭캠퍼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이 트럭캠퍼를 ‘경트럭’에 맞춰서 제작하는 경우가 있다. 그 중 하나가 이번에 소개할 미스틱TSC(Mystic TSC)社의 J-캐빈 미니 W(J-cabin Mini W)다. 미스틱 TSC의 J-캐빈미니 W는 다이하츠 하이제트(Hijet)나 스즈키 캐리(Carry) 등의 경트럭에서 사용하기 위해 제작된 트럭캠퍼다.

03.jpg

04.jpg

미스틱 TSC J-캐빈미니 W의 외형은 경트럭에 맞춤 제작된 듯한 느낌을 준다. J-캐빈미니 W의 전장은 3,240mm, 지지대 포함한 전폭은 1,470mm, 전고는 1,790mm에 불과하다. 좌우는 트럭캠퍼 결속용의 턴버클이나 정박 시 사용하는 지지대 정도를 제외하면 경트럭의 적재함 폭에 꼭 맞게만들어져 있다. 사양에 따라 차량 좌우로 돌출되는 경향이 있는 다른 트럭캠퍼들과는 차이가 있다.

05.jpg

이는 경트럭이라는 베이스 차량이 가지는 기계적 한계와차체 폭에 대해 유난히 민감한 일본의 교통 환경 등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상부 전면은 경사를주지 않고 수직으로 세워져 있는 반면 좌우 양측면은 라운드 형으로 처리한 독특한 형태가 특징이다. 측면에서는여느 트럭캠퍼와 같은 ‘ㄱ’자 형상을 이루고 있다. 차체는 샌드위치 패널로 이루어져 있다. J-캐빈 미니 W의 디자인은 2016년 굿디자인 어워드(2016 Good Design Award)를 수상한 바 있는 디자인이기도 하다.

06.jpg

07.jpg

트럭캠퍼인 J-캐빈미니 W는 출입문이 후방에 자리한다. 후방의 출입문을 열고실내에 들어 서면, 산중의 오두막을 연상케 하는, 나무의질감으로 가득한 실내가 펼쳐진다. 실내는 성인 2명이 누울수 있는 벙커베드와 1명의 성인이 사용 가능한 소파변환침대, 가스레인지및 싱크대가 구비된 미니 주방, 그리고 사양에 따라 소형 냉장고까지 구비된다. 최대로 수용 가능한 취침 인원은 성인 3명이다. 일반적인 RV들이 대체로 4인가족의 사용을 염두에 두고 제작되는 것과는 사뭇 다른 점이라고 볼 수 있다.

08.jpg

미스틱 TSC는“무리하게 4인승에 집착하게 되면 어디서든 문제가 드러나게되어 있다”며,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자신만의 여행을 원하시는 분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여타의 RV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협소한 공간에서 무리하게4인승 구조를 취하게 되면, 가뜩이나 부족한 편의 시설이더 부족해지며, 여행을 보다 여유롭게 즐기지 못할 수도 있다는 데 착안한 것으로 보인다.

09.jpg

10.jpg

주방은 1구의가스레인지와 함께, 소형의 수전 및 싱크대, 테이블 등으로구성된다. 청수탱크 용량은  19리터다. 출입문 근처에는 12V 전원으로 작동하는 휴대형 냉장고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그외에도 출입문 근처에는 겉옷을 걸어둘 수 있는 옷걸이가 설치되어 있다. 화장실/욕실은 별도로 마련되어 있지 않지만 선택사양으로 휴대용 변기를 설치할 수는 있다.

11.jpg

12.jpg

상부의 벙커베드는 평상시에는 반으로 접혀져 수납되어있다. 취침 시 전개하여 사용한다. 벙커베드를 전개한 뒤에는주방가구 하단에 마련된 접이식 계단을 통해 오르면 된다. 소파는 착좌부를 차체 안쪽 방향으로 당기고등받이를 눕혀서 침대로 변환한다.

13.jpg

J-캐빈 미니 W는 다양한 선택사양을 마련하고 있다. 12V 전원을 사용하는 소형 냉장고 외에도 연소식 히터와 2kW 출력의인버터, 추가 배터리, 100V-12V 변환기, 환풍기, 사이드 어닝, 휴대형변기, 서스펜션 업그레이드 등의 선택 사양이 구비하고 있다. 차량기본 가격은 소비세 포함 208만엔(한화 약 2,120만원)부터 시작하며, 선택사양에 따라 최종 구매 가격은 더 올라갈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