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격이 다른 소형 카라반, 에어스트림 베이스캠프
상태바
품격이 다른 소형 카라반, 에어스트림 베이스캠프
  • 김재민
  • 승인 2018.09.28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유명한 RV 제작사들은 자사를 대표하는 모델들을 가지고 있다. 이들 모델들은 실용성, 보관, 화려함, 운용 편의성 등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특징을 가진다. 캠프야에서는미국, 영국, 독일을 대표하는 유명 RV 제작사인 에어스트림, 스위프트 그룹, 하이머사에서 생산하는 작지만 매력 만점인 카라반을 소개한다.

명품 소형 카라반의 진수_에어스트림 베이스캠프

01.jpg

02.jpg

에어스트림사의 베이스캠프는 태생부터 남다르다. 2007년 닛산과 디자인에따른 공동 연구 파트너십을 맺고 생산되었지만, 도중에 단종되는 운명을 갖고 있다. 그러나 문턱 높은 트래블 트레일러(이하, 카라반)로 명성이 자자한 에어스트림사는 그 문턱을 조금 낮추는 시도를감행한다. 바로 단종되었던 베이스캠프 모델을 다시 출시하기로 한 것이다.

03.jpg

단종되었던 모델을 업그레이드해서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의 조건을 가진 카라반으로 소비자 곁으로 지난 2016년에 다시 등장했다.

외형상의 특징은 카라반 전면에서 측면으로 이어지는 곡선 라인에 에어스트림을 상징하는 파노라마 창을 설치한 것이다. 물론,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한 은빛 차체가 틴티드 처리한 파노라마창과 함께 빼어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다. 

04.jpg

전면에는 견인차와 연결할 수 있는 커플러 장치와 함께 10kg LPG 가스통 2개를 고정할 수 있는 가스 봄베 2개가 강화 플라스틱 소재의 수납공간이위치한다.

좌우 측면에는 외부샤워기와 외부전원연결구, 청수주입구 등이 위치한다. 강화플라스틱으로 부착한 사이드 스커트와 휠하우스는 노면으로부터 발생되는 손상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18인치 알루미늄 휠에 타이어 크기는 255/55R다.

05.jpg

외부샤워기는 외부에서 사용한 자전거나 신체의 일부를 간단하게 세척할 수 있어 편리하다.

06.jpg

반달 모양의 어닝은 외부 디자인에 적합하다. 어닝 밑 공간으로 테이블과의자만 두면 아늑한 휴게공간을 만들 수 있다. 더불어 어닝과 연결이 가능한 확장 텐트를 연계하면 더욱효율적인 휴게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07.jpg

출입구는 우측 면과 후면에 위치한다. 우측 면의 출입구는 주 출입구로사람 중심으로 내외부로 출입 시에 사용하며, 후면의 개구부가 넓은 출입구는 사사람의 출입보다는 산악자전거, 카누 등과 같은 부피가 큰 레저 도구를 손쉽게 싣고 내릴 경우에 사용하게 설계되어 있다.

08.jpg

후면의 출입구에 텐트를 설치할 경우 내부를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다. 

09.jpg

지붕에는 환기구, 에어컨, 쏠라패널 등이 부착되어 있다.

10.jpg

제작과정은 여타의 카라반과 비슷하지만 에어스트림사만의 특징이 담긴 과정을 거쳐 탄생한다. 차체는 세미 모노코크 알루미늄 방식을 적용한다. 1대당 소요되는작업시간은 일반 카라반보다 약 10배가 넘는 대당 250~350시간에달하며, 주행 중 비틀림을 방지하는 토션 엑슬 서스펜션도 기본으로 장착된다.

11.jpg

내부는 알찬 구성이 매력적이다. 전면과 좌우측면을 감싸는 파노라마창 영역에는 주방, 후면 출입구에는 소파와 테이블을 두고, 그사이에는 화장실을 위치시켰다.

12.jpg

주방은 2구 가스레인지와 원형 싱크대, 전자레인지, 냉장고로 구성된다. 좁은공간에서 짜임새 높은 구성이 돋보인다. 

13.jpg

특히, 파노라마창과 같은 공간에 자리잡고 있어 쾌적하고 시원한 느낌을확보할 수 있다. 수납공간은 상단 영역에 부착 형태의 그물망과 하단 영역의 서랍장으로 제공된다. 

14.jpg

화장실은 변기와 샤워기, 세면대로 짜여있다. 베이스캠프와 같은 크기의 카라반에서는 화장실을 쉽게 찾아볼 수 없는 평면 구성이다. 베이스캠프와 크기가 비슷한 대부분의 카라반에는 이동식 변기가 제공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기본 사양이다.

벤치 타입의 2개의 소파는 성인 4명이사용할 수 있는 크기다. 소파의 푹신함의 정도는 침대의 매트리스처럼 부드럽고 편안하다. 

15.jpg

소파는 침대로 변형할 수 있다. 테이블은 각각 독립된 2개의 테이블이 제공된다. 테이블은 바닥 면에서 완전히 탈거할 수있는 구조를 가진다. 2개의 테이블은 침대로 변형할 경우 받침대로 사용된다. 소파 밑 공간은 부피가 커, 수납공간으로 사용한다.

16.jpg

내부에서는 보스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품격 높은 음질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블루투스와 USB 단자도 제공된다. 난방은 트루마콤비TM 플러스 히팅 시스템이 책임진다.

베이스캠프의 제원은 외부 길이 4,968mm, 외부 너비 2,133mm, 외부 높이 2,628(내부 1,935)mm이다. 청수 탱크는83 리터, 오수 탱크는 109 리터다. 공차 중량은 1,172kg으로 소형 트레일러 면허가 필요하다.

17.jpg

베이스캠프의 장점은 소형 SUV로 견인 가능해 견인차의 선택에 대한고민이 적다, 공기역학 디자인이 적용된 차체로 연료 효율 우수하다, 크기가큰 휠과 강화 플라스틱 사이드스커트 적용으로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으로부터 차체 보호가 가능하다, 주행과보관, 다양한 레저 활동에 이용 등이다.

18.jpg

나만의 모험을 즐길 수 있는 에어스트림사의 베이스캠프는 견고한 설계를 바탕으로 캠핑을 포함한 다양한 아웃도어활동의 안전한 베이스캠프가 되는 도구이다. 

19.jpg

국내에는 블루버드(주)엔터프라이즈(대표 오성식)가 에어스트림과 정식 판매계약을 맺고 판매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