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라반! - QTVan
상태바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라반! - QTVan
  • 박병하
  • 승인 2018.12.06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은 캠핑문화가 발달한 유럽에서도 지역적인 특색이 강한 편이다. 이는 영국에서 생산되는 카라반들에서도 단적으로 나타난다. 영국제 카라반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상하로 이어지는 다수의 대형 파노라마 창과 가정집에 가깝게 갖춰진 내부 설비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일조량이 적고 연중 흐린 날이 많은 영국의 자연환경으로 인해 카라반 바깥보다는 카라반 안쪽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더 긴 것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01.jpg

하지만 영국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카라반이 이러한 특징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영국의 발명가 얀릭 리드(Yannick Read)가 만든 카라반은 오히려 앞서 언급한 영국식 카라반의 특징과 완벽하게 배치된다. 그가 만든 카라반 'QT밴(QTVan)'은 2015년, 기네스북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작은 카라반'이다.

02.jpg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라반 QT밴의 크기는 전장 2m, 전폭 0.75m, 전고는 1.53m에 불과하다. 일반적인 카라반과는 크기부터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 기껏해야 양문형 냉장고 하나를 눕혀놓은 정도의 크기다. QT밴의 조그마한 몸집은 아기자기한 디테일로 채워져 있다.

QT밴의 외관은 전체적으로 둥그스름한 형상을 취하고 있다. 차체 외판은 은빛 패널로 마무리되어 있고 지붕과 전후면부가 하나의 패널로 이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상부에는 TV 수신용 안테나와 환풍구가 보이고 차체 외부에는 총 4개의 고정형 창이 마련되어 있다. 고정형 창은 지붕의 선을 따라 부드러운 곡선형태로 디자인되어 있다. 창의 테두리에는 주황색 몰딩을, 차체 측면의 하부에는 3줄의 목재 장식을 덧대어 멋을 부렸다. 심지어 휠은 고전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디시 타입 휠을 사용하고 있다.

03.jpg

QT밴은 조그만 차체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내부는 간소하기 이를 데 없는 구성을 가지고 있다. 바닥은 전부 침대로 사용되는 공간이고 그 위쪽에 간단한 수준의 수납 및 편의 설비를 꾸린 정도다. 심지어 그 흔한 테이블이나 소파도 보이지 않을 뿐더러 그러한 설비를 놓을 자리조차 없다. QT밴의 내부에는 19인치 TV와 책을 몇 권 놓을 수 있는 앙증맞은 크기의 선반, 간단한 조명, 그리고 TV 아래의 간이 선반과 240V 전원부, 그리고 홍차를 우릴 수 있는 티 세트와 미니 싱크대가 설비의 전부다. 이 극단적으로 비좁은 공간 안에서도 홍차 세트를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과연 홍차를 사랑하는 영국인의 기질을 알 수 있다.

제작자인 얀릭 리드는 "QT밴은 영국인들이 집착하는 세 가지에서 가져온 이름"이라고 말한다. 그가 말하는 영국인들이 집착하는 세 가지란 줄 서기(Queuing), 차 마시기(drinking Tea), 그리고 카라반(caraVAN)이다. 그리고 "QT밴은 매우 작은 카라반이지만 풀 사이즈 카라반보다 더욱 많은 기능을 담은 카라반"이라고 말한다.

04.jpg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라반, QT밴의 중량은 고작 131.1kg.m이다. 단, 견인시 안전 제한속도가 고작 6mph(약 9.6km/h)에 불과하다. 이는 QT밴이 자동차로 견인하는 것을 전제하지 않고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QT밴은 자동차가 아닌, 자전거나 전동스쿠터 등으로만 견인할 수 있다. 카라반 내부 전원은 자체 배터리나 240V 외부전원을 통해 공급받으며 전동스쿠터의 전원으로도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이 카라반의 주문을 받고 있는 영국의 ETA(Environmental Transport Association)는 환경 운동과 자전거 보험 판매를 병행하고 있는 곳이다. 가격은 5,500파운드(한화 약 783만원)이며, 선택 사양으로 솔라패널과 위성안테나, 콘솔게임기, 난방장치, 외부 짐받이, 임의 색상 주문 등이 마련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