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RV]4인 가족을 위한, 알차게 꾸며진 캠퍼밴 - 랜저 R535
상태바
[세계의 RV]4인 가족을 위한, 알차게 꾸며진 캠퍼밴 - 랜저 R535
  • 박병하
  • 승인 2019.04.22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 승합차를 기반으로 하는 캠퍼밴은 다양한 종류의 RV들 가운데에서도 취급의 제약이 적은 편에 속한다. 기본적인 차체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에 속해 운행 및 주차에 유리하여 높은 기동성을 누릴 수 있으며, 유지관리측면에서도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 대신, 공간의 제약이 일반적인클래스C 형태의 캠핑카에 비해서 크다. 그 때문에 일반적인캠핑카와 비해 편의 시설의 규모나 기능에 상당한 제약을 감수해야 한다. 

01.jpg

이러한 캠퍼밴들은 국내에서도 상당한 숫자가 만들어지고있다. 취급이 용이하고 편의시설 구성에 따라 일상용 차량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덕분이다. 미국과 함께 RV 업계의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는 유럽에서는 이러한형태의 캠퍼밴은 오랫동안 사랑 받아 온 RV의 형태이기도 하다. 이번에소개하게 될 세계의 RV는 바로 유럽에서 태어난 캠퍼밴, 랜저R535(Randger R535)다. 랜저 R535는 프랑스에서 만들어지는 캠퍼밴으로, 4인 탑승/4인 취침이 가능한 구성과 함께 화장실과 주방이 모두 갖춰진 것이 특징이다.

02.jpg

베이스 차량은 이탈리아 피아트(FIAT)사의 탈렌토(Talento)를 사용하고 있다. 피아트 탈렌토는 르노의 경상용차(Light CommercialVehicle, LCV) 모델 중 소형급에 해당하는 르노 트래픽(Renault Traffic)의뱃지 엔지니어링 모델이다. 르노 트래픽은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마스터보다 차급이 낮은 모델로, 현대자동차 스타렉스 정도의 차급에 해당한다. 차체 길이는 5,400mm, 폭은 1,960mm, 높이는 2,060mm다.

랜저 R535의외관은 4인 취침을 위한 팝업식 루프를 제외하면 원형인 피아트 탈렌토에서 크게 변형되지 않은 외관을갖는다. 이 차량은 생산은 프랑스에서 진행하지만 본래 영국 시장을 위해 개발된 모델이므로 운전석은 오른쪽에, 주 출입문은 왼쪽에 위치한다. 여기에 캠핑카로서 필요한 외부 전원인입부나 청수 주입구 등이 설치된다. 팝업식 루프는 뒤쪽으로 열리는 것이 특징이다. 반면, R535의 하위 모델인 R499는실내 평면구성이 상이하여 앞쪽에서부터 열리는 구조를 가지나, 이 외에 R535와 외형 상의 차이는 없다.

03.jpg

랜저 R535의실내는 운전석에 해당하는 1열 공간과 거실, 주방, 화장실, 그리고 취침 시 사용할 수 있는 상부 공간으로 나눌 수있다. 한정된 공간에 다양한 편의시설을 모두 배치시키기 위해 기재들의 크기가 전반적으로 작은 편이다.

04.jpg

거실에는 4명의성인이 앉을 수 있는 전용 소파와 1개의 고정식 스툴, 테이블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방을 바라보고 있는 2개의 소파는운행 시 승객용 좌석으로 기능한다. 조수석을 회전시키지 않고도 4인가족이 테이블에 모여 식사를 할 수 있는 정도의 공간을 확보했다.

05.jpg

06.jpg

주방은 2구가스 레인지와 싱크볼 및 수전, 소형 냉장고, 수납공간 등으로구성되어 있다. 가스레인지와 싱크볼은 모두 크기가 작아서 본격적인 단계의 조리에 활용하기에는 부족하지만간단한 설겆이나 인스턴트 식품의 조리 등에는 충분히 사용할 만한 구성을 갖췄다. 수전은 샤워기 형태로사용이 가능하다. 냉장고는 차체 후방쪽에 설치되어 있다.

07.jpg

랜저 R535에는화장실까지 갖춰져 있다. 뒤쪽이 올라가는 구조를 십분 활용하여 성인이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공간을확보한 것이다. 하지만 구조 상 상부 공간의 일부가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프라이버시 측면에서는 주의를기울일 필요가 있다. 화장실 내에는 샤워기 겸용 수전과 세면대, 소형수납장이 설치되어 있으며, 변기는 고정식 변기를 사용한다.

08.jpg

랜저 R535의침실 공간은 상/하부로 나뉘어진다. 거실 공간을 구성하는소파는 풀-플랫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이를 통해성인 2명이 사용할 수 있는 크기의 침대로 변신시킬 수 있다. 변환된침대의 크기는 길이 1,840mm, 폭 1,328mm다. 상부의 침실은 대부분의 팝업식 루프를 가진 캠퍼밴들과 동일하게, 천정에해당하는 부위를 아래로 내려서 공간을 확보하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상부 침실의 침대 크기는 1,998mm, 폭 1,210mm로,길이는 하부에 비해 길지만 폭은 약간 더 좁다.

09.jpg

피아트 탈렌토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랜저 R535의 엔진은 피아트의 1.6리터 에코젯(Ecojet) 커먼레일 디젤엔진이다. 트윈터보를 사용하며, 최고출력은 125마력/3,500rpm,최대토크는 32.6kg.m/1,500rpm를 발휘한다. 이엔진은 디젤입자상물질필터(DPF)와 선택적환원촉매(SCR)장치가내장되어 있어, 유로 6 규제를 만족한다. 변속기는 6단 수동변속기를 사용하며, 유럽 복합(Combined) 연비 기준으로 6.1l/100km(약 16.3km/l)의 연비를 자랑한다. 이뿐만 아니라, 최대 2,000kg의견인중량을 자랑하여, 별도의 카라반이나 카고 트레일러, 또는각종 레저용 장비들을 견인할 수 있다.

10.jpg

 랜저 R535는제한된 공간 안에 다양한 편의시설을 채워 넣었음은 물론, 4인 가족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취침공간을확보한 웰-메이드 캠퍼밴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랜저 R535는 영국의 유명 모터홈 전문지인 프랙티컬 모터홈(Practical Motorhome)에서선정한 2019년 올해의 모터홈(Motorhome of theYear 2019)에 오르기도 했다. 랜저 R535는팝업식 루프를 적용한 모터홈 부문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내부 동선과 크기를 절묘하게 타협한주방과 4인 가족이 사용하기에 알찬 구성이 호평을 얻었다. 영국내 판매는 43,995파운드(한화 약 6,515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