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그마한 몸집에 아낌 없이 담았다! - 토요타, GR 야리스 발매
상태바
자그마한 몸집에 아낌 없이 담았다! - 토요타, GR 야리스 발매
  • 모토야
  • 승인 2020.09.04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토요타자동차가 오늘(4일), 'GR' 브랜드의 고성능 해치백 'GR 야리스'를 자국 내수 시장에 전격 발매했다.

GR 야리스는 '비츠 GRMN(Vitz GRMN)'의 후속모델로서 출시된 고성능 해치백으로, B세그먼트급의 자그마한 차체에 최고 272마력에 달하는 출력과 사륜구동 시스템, 토르센 LSD(차동제한장치) 등, 클래스를 뛰어 넘는 수준의 스펙과 초호화 장비를 아낌없이 눌러 담은 것이 특징이다. GR 야리스의 GR은 토요타의 모터스포츠 전담 팀, 가주레이싱(Toyota Gazoo Racing)을 중심으로 하는 고성능 브랜드로, 이 브랜드의 첫 번째 양산차인 GR 수프라가 현재 국내서 판매되고 있기도 하다.

토요타 GR 야리스는 한 눈에 보기에도, 일반형 야리스와는 전혀 다른 풍모가 눈에 띈다. 경주용 자동차를 연상케 하는 과격하고 공격적이기 이를 데 없는 바디킷과 더불어 휠 하우스를 확 채운 18인치 알로이 휠, 그리고 떡 벌어져 있는 오버휀더로 절대 만만한 물건이 아님을 한 눈에 직감할 수 있다. 알로이휠의 경우, 사양에 따라 BBS제와 엔케이(ENKEI)제 휠을 고를 수 있다.

특히 오버휀더 등 바디킷에서는 지난 시즌의 야리스 WRC 경주차의 것과 유사한 이미지를 잡아낼 수 있다. 전면부에 거대하게 자리잡은 라디에이터 그릴을 시작으로, 양측의 수직형 흡기구, 그리고 제법 큼지막하게 자리한 카본파이버 리어 스포일러 등에서 경주차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내부 역시 한층 스포티한 분위기로 꾸며져 있다. 내장 색상은 차분한 블랙 원톤을 바탕으로 꼼꼼한 스티칭을 적용해 빈틈없이 마무리했으며, 특유의 3스포크 타입 스티어링 휠과 더불어 메탈 페달, 그리고 전용으로 설계된 스포츠 시트를 통해 스포츠 주행의 짜릿한 기쁨을 오롯이 누릴 수 있도록 꾸며졌다.

하지만 GR 야리스의 진정한 힘은 바로 그 성능과 구성에서 나온다. GR 야리스는 토요타 TNGA계열 플랫폼 중 소형 전륜구동 차종을 위해 개발된  'GA-B'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강건한 구조강도와 저중심, 경량화 설계가 적용돼 한층 뛰어난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그리고 여기에 GR의 손길이 더해져 더더욱 강화된 섀시를 보유하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GR 야리스는 엔진 역시 기본형 야리스와 다르다. GR 야리스의 RC와 RZ 모델에 적용되는 전용의 1.6리터 직렬 3기통 터보 엔진을 사용한다. 이 엔진은 272마력에 달하는 최고출력과 37.7kg.m/3,000~4,600rpm의 최대토크를 제공한다. 이는 같은 체급의 소형 고성능 해치백 대비 월등히 높다고 할 수 있는 성능이다.

변속기는 6단 iMT( intelligent Manual Transmission) 수동변속기가 짝지어진다. iMT 수동변속기는 전자제어로 작동하는 다판식 클러치를 사용하며, 더욱 정교하고 치밀한 직결감을 선사한다. 구동방식은 4륜구동을 사용한다. 그리고 심지어 이 차에는 토르센 LSD까지 적용되어 있다. 이를 통해 마치 랠리카의 움직임과도 같은 강력한 가속성능과 민첩한 제어력을 양립했다. 

반면 GR 야리스에는 일반 야리스 모델의 '스포츠 패키지' 성격이 강한 구성을 띈 'RS' 모델이 존재한다. 이 차종의 경우에는 엔진도 120마력의 1.5리터 다이나믹 포스 엔진을 사용하고, 변속기는 토요타의  구동방식은 전륜구동이며, 변속기는 신개발 다이렉트-시프트 CVT를 사용하며, 구동방식 또한 전륜구동이다. 엔진 최고출력은 120마력/6,600rpm, 최대토크는 14.8kg.m/4,800~5,200rpm이다.

GR 야리스는 크게 RZ, RC, 그리고 RS의 3종의 트림으로 판매된다. RZ 트림은 일반도로 주행을 지향하면서도 GR 야리스의 모든 것을 담은 구성을 띄고 있다. RC 트림의 경우에는 서킷주행 혹은 경주차 개조에 중점을 둔 구성으로, 일반도로주행용의 RZ 트림에서 편의장비를 대거 삭제하고 브레이크 로터 직경도 랠리카용의 소구경 휠을 적용하기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더 작은 것을 사용한다. RS 모델은 상기한 바와 같이, 일반형 야리스의 스포츠 패키지 사양에 가까운 구성을 띈다.

작은 크기에 일반도로부터 랠리, 서킷 주행까지 대응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아낌없이 꾹꾹 눌러 담아 만들어 낸 GR 브랜드의 울트라 핫 해치백, GR 야리스의 가격은 소비세 포함 RS 265만엔(한화 약 2,971만원), RC 330만엔(한화 약 3,700만원), RZ 396만엔(한화 약 4,440만원), 그리고 RZ 퍼포먼스 456만엔(한화 약 5,113만)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