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FT-Bh」 공개
상태바
토요타 「FT-Bh」 공개
  • 모토야
  • 승인 2012.03.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요타자동차는 지난 3월 6일(화)부터 18일(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되는 제82회 제네바 모터쇼에서 토요타의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을 집약해 초경량화, 고연비를 달성한 차세대 소형 하이브리드 컨셉트 카인 「FT-Bh(Future Toyota B-segment hybrid)」를 공개했다.

토요타는 2010년 후반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한층 더 보편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B 세그먼트(유럽기준 전장 3850mm 이하 차량)의 “ECOMOTION (Eco+Emotion)”를 테마로 한 「FT-Bh」을 개발하였다.

「FT-Bh」는 소형 하이브리드 컨셉트 카로 친환경성은 물론 뛰어난 응답성과 경쾌한 조작성에 의해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초경량화, 파워 트레인의 효율 향상과 낮은 공기 저항을 추구한 「FT-Bh」는 유럽의 신연비 측정 기준으로 2.1 L/100 km (약48km/l), CO2 배출량은 현재의 B세그먼트 평균의 절반 이하인 49 g/km를 달성하였다. 또한 소형 연료 탱크와 하이브리드용 리튬 이온 배터리를 뒷좌석 아래에 배치함으로써 낮은 무게 중심을 실현, 자동차의 본질적인 주행 성능을 향상 시켰다. 

      


<주요 특징>
I. 고연비화 기술의 5가지 요소
1. 초경량화: FT-Bh는 공차 중량 786 kg을 달성했다. 탄소 섬유 등의 고가의 소재를 사용하지 않고도, 고장력 강판(high tensile strength steel)의 사용 확대 등을 통해 차체 구조를 경량화했다. 내장재의 경량화를 비롯하여 차체 골격, 새시, 파워 트레인 등 모든 부품의 경량화를 이루었다.
2. 최적의 공기 역학:성인 4명이 편하게 앉을 수 있는 실내 공간을 확보하면서도 0.235의 낮은 공기 저항 계수(Cd)를 실현하였다.
3. 파워트레인의 효율 향상: 고연비화의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새롭게 롱 스트로크의 1.0리터 2기통 앳킨슨 사이클 가솔린엔진을 개발하였으며 더욱 개선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NEDC 기준 CO2 배출량 49 g/km라는 뛰어난 친환경 성능을 실현하였다.
4. 열 에너지 관리: 내장이나 시트 등 재질 경량화와 내장재에 대한 고발포 단열재 이용을 통하여, 차량 실내의 온도 조절에 필요한 열용량을 저감했다. 게다가 적은 인원 탑승 시에는 필요한 공간만을 공조하는 “에어존 설정”을 채택하는 등, 실내 전체의 열 에너지 관리를 이루었다.
5. 절전: 헤드/테일 램프나 실내등 등에 LED 채용, 파워윈도 등 전동 부품의 소비 전력이나 대기 전력의 절감 등을 철저하게 실시하여, 다른 B세그먼트 차량 대비 소비 전력을 반으로 낮췄다. 

II. 익스테리어&인테리어 디자인
에코(Eco)와 감성(Emotion)을 결합한 “ECOMOTION”을 키워드로, 바람의 흐름을 느끼게 하는 외관 디자인으로 높은 공력 성능을 표현한 새로운 디자인이 특징이다.
1. 익스테리어:공기 역학적 성능을 지향한 총알 모양의 외관 디자인으로 높은 가시성과 경쾌하고 편안한 프로포션을 실현했다.
2. 인테리어:승차 인원수에 맞추어 필요한 공간만을 공조하는 “에어존 설정”이 공간 구성의 컨셉트이다. 초박형 셀 구조 시트를 채택하여 쾌적한 승차감을 실현했을 뿐만 아니라 뒷좌석 레그룸을 확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