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층 똑똑하고 깨끗하게 거듭난 볼보자동차 SUV, 볼보자동차 XC60 시승기
상태바
한층 똑똑하고 깨끗하게 거듭난 볼보자동차 SUV, 볼보자동차 XC60 시승기
  • 모토야
  • 승인 2021.10.12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보자동차가 새로운 XC60을 출시했다. 볼보자동차의 XC60은 볼보자동차의 중형 SUV 모델로, 독자적인 디자인과 뛰어난 성능, 가치와 실용성을 통해 세대교체 이전부터 꾸준히 사랑 받아 온 모델이다. 새로운 파워트레인과 더불어 새로운 디자인, 그리고 국내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까지 접목해 새롭게 거듭난 XC60을 만나 본다.

새로운 XC60은 외관에서도 변화점이 있다. 하지만 그것을 첫눈에 알아 보는 것은 쉽지 않다. 그만큼 디테일한 부분들에서 미세조정을 가한 정도이기 때문이다. 이는 디자인 언어를 쉽게 바꾸지 않는 볼보자동차의 성향과 함께, 기존에 이미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던 현행의 디자인 언어를 유지하면서도, 오늘날 시장의 기준에 맞는 세련미를 부여하기 위한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 

그 변화상은 전면부의 인상을 결정짓는 라디에이터 그릴을 비롯한 전면부에 가장 집중되어 있다. 라디에이터 그릴의 경우에는 입체적인 형상의 세로형 그릴을 적용하는 한 편, 중앙에 적용된 볼보 아이언 엠블럼 역시, 최신의 3D 엠블럼으로 교체되었다. 이 3D 엠블럼에는 전면 카메라와 함께 밀리파 레이더가 수납되어 있다. 이러한 변화는 90 클러스터 모델(XC90, S90, V90 크로스컨트리 등)에 적용된 것과 일맥상통하다. 프론트 범퍼의 형상도 달라진 라디에이터 그릴에 맞게 더욱 다이내믹한 분위기로 변화되었으며, 하단에 한 줄의 크롬 바를 추가하여 수평기조를 한껏 강조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볼보자동차가 현재 추구하고 있는 가치인 '기후중립'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뒷범퍼 하단에 매립형으로 위치해 있었던 배기파이프를 말끔히 제거하고 실제 테일파이프는 히든타입으로 처리했다. 이 역시 90 클러스터 모델들에 적용된 사항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여기에 역시 새로워진 디자인의 알로이휠까지 추가되어 더욱 세련된 스타일로 거듭났다. 또한 트림에 따라 총 8종의 외장 색상을 제공한다. 

인테리어에서도 몇 가지의 변화가 있다. 그 중에서도 새로운 내부 장식이 적용된 것이 눈에 띄는데, 그 중에서도 인스크립션 모델에는 기존에 제공했던 밝고 차가운 색상의 유목(Driftwood) 베니어 외에도 새로이  리니어 라임(Linear Lime) 장식이 추가되었다. B&W(Bower&Wilkins)의 오디오 시스템은 성능을 개선한 새로운 스피커를 적용해 더욱 뛰어난 청취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초미세먼지를 정화하는 어드밴스드 공기청정기(Advanced Air Cleaner)를 포함한 클린존 인테리어(Clean Zone) 패키지에 정전기를 발생시켜 향균 작용을 돕는 이오나이저가 새롭게 추가됐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SPA 플랫폼 기반 모델들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플로어 콘솔의 변화가 가장 크다. 기존 XC60은 레버식의 변속장치를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새로이 전동화 파워트레인으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완전 전자식의 변속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었다. 그 덕분에 기존 T8 트윈엔진 모델들에서나 만날 수 있었던 콤팩트한 전자식 변속노브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인스크립션 모델의 경우에는 최고급 차종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스웨덴 오레포스(Orrefos)의 크리스탈 기어노브가 적용된다. 그리고 새롭게 무선충전패드도 적용되었다.

파워트레인은 볼보자동차가 지난해부터 도입해왔던 B 파워트레인이 적용되었다. 볼보자동차 B 파워트레인은 48V 전장계를 사용하는 마일드하이브리드(MHEV) 파워트레인이다. 기존 대비 월등히 높은 전압의 전장계를 사용하면서 기존 순수 내연기관 자동차의 시동모터를 더욱 강력한 모터로 대체, 제한적인 상황에서 추가적인 동력을 공급할 수 있게 한 개념이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독자적인 전동구동계를 갖춘 풀 하이브리드 방식 대비 연비향상 효과나 배출가스 절감 효과는 떨어지는 반면,  순수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더 우수한 연비와 낮은 배출가스를 동시에 충족할 수 있다. 또한 풀 하이브리드와 달리, 별도의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순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환이 용이하다. 현재 독일 등 서유럽계 자동차 제조사들이 발 빠르게 마일드하이브리드를 채용하는 데에는 그러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새로운 B5 파워트레인을 장비한 XC60은 과거 동급이었던 T5 파워트레인을 사용했던 시절과는 꽤나 달라진 감각을 전달한다. 가장 먼저 경험할 수 있는 변화는 바로 엔진의 회전질감이다. 기존 DRIVE-e 파워트레인을 사용했던 시절에는 과거 5기통 특유의 감성이 묻어나는, 잔잔한 진동이 남아 있었는데 신형 B5 파워트레인은 이러한 감성의 영역으로 칠 수 있는 잔잔한 진동까지 말끔하게 제거되어 있다. 따라서 한층 매끄럽게 정제된 회전질감을 선보인다. 전동화를 염두에 두고 새로이 설계한 엔진의 특성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이후 가장 큰 변화는 바로 가속페달의 응답성이다. 가속 페달의 조작량에 따라 자연스럽고 리니어하게 반응하는 응답성은 일상적인 운행에서 상당한 편의성을 제공한다. 특히 발차(發車)할 때의 가속감이 상당히 부드러운데, 이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특성 상, 엔진이 가장 많은 힘을 사용하는 발차 및 언덕 주행 등에서 전기모터가 동력을 더해주는 덕분이다. 따라서 이전의 순수 엔진만을 사용했던 시절과는 전혀 다른 감각을 선사하는 것은 물론, 불필요한 연료소모도 억제해 주는 효과를 낸다.

이러한 동력전개 특성은 추월 가속에서도 경험할 수 있다. 모터의 개입여부는 불분명하지만, 한층 깔끔해진 회전질감과 더불어 토크의 전개, 그리고 한결 세련된 감각으로 설정된 변속기 덕분에 더 부드럽고 매끄럽게 속도를 올려나간다. 제원 상의 수치로는 최고출력이 4마력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체감되는 성능은 반대로 더 높아진 느낌을 준다.

핸들링 성능 면에서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볼보자동차만의 감각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지상고가 높은 크로스오버 SUV로서는 충분한 수준의 기동성을 보여주며, 조종 질감 또한 자연스러운 편이다. 전반적으로 롤을 많이 허용하는 편이지만 네 바퀴는 노면을 곧잘 붙잡아주며, 자신감 있게 차를 다룰 수 있다. 서스펜션 설정은 부드러운 편이지만, 섀시 설계가 탄탄하게 이루어져 있다는 느낌이다. 일상에서는 부드럽고 안정감 있는 승차감을 제공하여, 향상된 정숙성과 더불어서 쾌적한 운행환경을 제공한다.

새로운 볼보 XC60에는 스마트한 기능이 크게 강화되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SKT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통합형 SKT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다. 이 기술은 국내 업계 최고 수준으로 손꼽히는 SKT와의 협업으로 약 2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한국 시장에 가장 특화된 데이터와 인공지능(AI)기반의 티맵(TMAP), 누구(NUGU), 플로(FLO)를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완전히 통합(Integration)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기존에 수입차 업계에서 제공해 왔던 시스템과 확실하게 차별화를 이룬다. 특히 한국어를 인식하는 능력 면에서 차원이 다른 능력을 보여준다. 화자마다 다른 발음과 억양의 차이까지 감안된 이 시스템은 정해진 명령어를 정확히 말해야 명령 입력이 진행되는 타사 시스템과는 달리, 사람에게 말할 때 사용하는 구어체로 명령해도 상당히 높은 인식률을 선보인다. "XXX 노래 좀 틀어 줘" 등의 가벼운 말투로 말해도 '찰떡같이' 인식하는 이 시스템은 사용 상의 편의성이 상당히 높다.

이 시스템은 단순히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 듣는" 인식 능력만 뛰어난 것이 아니다. 완전히 전자화되어 있는 차량 내의 장치들, 그 중에서도 차량의 공조장치는 물론, 컴포트 시트가 적용되는 인스크립션 모델의 경우에는 통풍 기능까지 음성인식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여기에 더해, 차량 내 시스템에 완전히 통합되어 있는 T맵 제어 기능, 그리고 함께 서비스 중인 음악 서비스 FLO와도 완전히 연동된다. 단, FLO 서비스는 유료이나,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1년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다. 수입 차종들 중 차량 내 시스템 인티그레이션 면에서 이 정도의 완성도를 보이는 시스템은 거의 유일하다고 보면 된다. 상당한 인식능력과 넓은 적용 범위는 상당한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파워트레인, 새로운 디자인, 그리고 새로운 인공지능 시스템으로 한껏 볼보자동차의 새로운 XC60은 한층 경쟁력 있는 수입 프리미엄 SUV로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