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볼 수 없는 국산(?)차들
상태바
국내에서 볼 수 없는 국산(?)차들
  • 모토야
  • 승인 2023.01.1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의 자동차 산업계는 일찌감치 해외진출을 위해 노력을 거듭했다. 이는 내수보다 수출에 의존하는 경제구조를 가진 국내 환경에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자동차 산업이 발흥한 지 반세기가 지난 지금은 전 세계에서 손꼽히는 규모의 자동차 기업인 현대자동차그룹을 필두로 여러 자동차 제조사들이 존재하고 있다.

특히 현대자동차그룹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종류의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이는 현지 시장의 요구에 맞춤으로써 상품성 높은 차량을 공급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차들은 국내 시장에 출시해도 상품성을 가지지 못할 수 있는 모델들이 상당수다. 하지만 국내서 만날 수 있는 자동차들과는 또 다른 매력을 품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국내에서 만날 수 없는 현대/기아자동차의 차들을 모았다.

현대 i10
경차급에 가까운 A세그먼트 소형차 i10은 국내에서는 만날 수 없는 대표적인 현대차 모델이다. 이 차는 인도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모델이며, 현재는 유럽 시장에서도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기도 하다. 지난 2019년 풀 체인지를 거친 i10은 한층 개성적인 스타일을 자랑한다. 여기에 다양한 능동안전사양이 적용된다. 엔진은 1.0리터 MPI 3기통 가솔린 엔진과 1.2리터 MPI 4기통 엔진을 사용한다.

현대 i20
이 차는 과거의 현대 클릭(Click)에 해당하는 B세그먼트 소형 해치백 모델로, 최근 풀모델 체인지를 거쳐 3세대 모델로 거듭난 바 있다. 3세대로 거듭난 i20는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준중형세단 아반떼를 소형 해치백의 형태로 전환한 듯한 스타일링이 특징적이다. 인테리어는 동급에서 가장 우수한 편의성을 제공하며, 파워트레인은 48V 전장계 기반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다.

현대 i30
현대자동차 i30는 i20와 더불어 현대자동차의 유럽시장 주요 전략 모델로, 국내에서도 상당기간 판매가 이루어졌었다. 하지만 2020년 이후로 현재 국내 시장에는 판매되지 않고 있다. i30는 폭스바겐 골프, 푸조 308 등과 경쟁하는 C세그먼트 해치백 모델로, 해치백의 취급이 좋은 유럽 시장에서 잘 팔리는 모델이라고 한다. 유럽시장에는 2020년을 전후해 공개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판매되고 있으며, 5도어 해치백 외에도 4도어 패스트백 모델, 그리고 고성능 버전인 N 모델이 판매되고 있다.

기아 씨드
기아자동차 씨드(Ceed)는 해외에서만 만날 수 있는 국산차의 대표주자격으로 통하는 차종 중 하나다. 기아 씨드는 2006년 유럽시장에 출시된 기아자동차의 전략모델로, 전량 슬로바키아 질리나 공장과 러시아 칼리닌그라드에서 생산된다. 기아 씨드는 매력적인 디자인과 구성으로 국내서도 도입을 외치는 목소리가 높은 차종이기는 하지만 국내 도입 가능성은 ‘전무’하다. 국내 자동차 시장서 해치백이 갖는 위상이 턱없이 낮은데다 그마저도 i30와 시장이 겹쳐서 채산성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전량 해외 생산이기 때문에 노조가 반발할 수 밖에 없다는 점까지 맞물리면 씨드는 앞으로도 해외에서만 판매되는 차종으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기아 카렌스
2018년 단종되었던 카렌스가 3년 만에 인도 시장에서 부활했다. 인도 시장에 공개된 카렌스는 MPV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인도 및 신흥국 시장을 타겟으로 개발되었다. 새롭게 태어난 카렌스는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를 바탕으로 과감한 캐릭터라인과 풍부한 볼륨감으로 MPV임에도 마치 SUV를 연상시키는 외관을 갖는다. 내부는 든 탑승객들이 차량의 기능을 편안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함에 주안점을 두고 디자인되었다. 좌석은 2-3-2 배치의 3열까지 지원하며, 가솔린 2종, 디젤 1종의 파워트레인을 제공한다.

기아 텔루라이드
텔루라이드(Telluride)는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와 같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북미시장 전용의 SUV 모델이다. 국내에서는 대형, 미국에서는 중형 SUV로 분류되는 텔루라이드는 SUV의 본고장인 미국에서 ‘2020년 올해의 SUV’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기아가 2022년경에 텔루라이드의 국내 생산 계획을 세웠다는 루머가 돌고 있지만, 모하비가 아직도 단종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텔루라이드가 국내 출시되면 현대 팰리세이드와의 판매간섭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국내 출시는 요원한 이야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