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카 세계의 진주들] BMW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포츠카, BMW i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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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카 세계의 진주들] BMW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스포츠카, BMW i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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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5.03.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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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한국의 도로에서도 충전식 하이브리드 스포츠카를 만날 수 있게 됐다.


BMW 코리아(대표 김효준)는 26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BMW i`의 두번째 모델인 i8을 공개했다. 이번에 국내에 첫 선을 보인 i8은 BMW 그룹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로, 국내 출시 가격은 1억 9,990만원(VAT 포함)이다.



톰크루즈 주연의 영화 `미션임파서블`에 등장하며 화제가 됐던 i8은,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과 경량차체, 그리고 강력하고 효율적인 동력구동장치를 자랑한다.


i8은 특별히 설계한 라이프 드라이브(LifeDrive) 구조를 적용해 탑승공간인 라이프 모듈과 구동 시스템, 섀시, 배터리 등으로 구성된 드라이브 모듈로 분리된 형태를 갖추고 있다.


라이프 모듈은 신소재인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CFRP)으로 제작됐으며, 드라이브 모듈은 알루미늄이 사용됐다.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은 비틀림 강성이 높고 중량은 강철과 알루미늄보다 각각 50%와 30%로 가볍다. i8은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을 활용해 공차중량을 1,485kg까지 경량화했다.


i8의 크기는 전장 4,689mm, 전폭 1,942mm, 전고 1,291mm이다. 전기모터와 엔진을 구분하는 콤팩트한 구조를 위해 차체의 앞쪽과 뒤쪽을 매우 낮게 만들었고, 에어로 플랩과 유선형 스트림 플로우를 적용해 공기역학적인 차체 디자인을 완성했다. 이로써 낮은 무게 중심, 균형 잡힌 무게 배분, 0.26Cd의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갖췄다.



날개처럼 위로 열리는 시저(Scissor) 도어와 함께 BMW i를 상징하는 블랙 벨트가 보닛에서 `V`자 형태로 나타나 루프를 지나 뒤쪽까지 이어져 있다. 이와 함께 풀 LED 헤드라이트와 교통상황에 따라 상향등을 자동으로 전환해주는 하이빔 어시스턴트(Highbeam Assistant) 등의 장비가 기본 장착됐다.


i8의 인테리어는 운전자 중심 설계에 역동적인 감각과 가벼운 중량을 강조하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 돋보인다. 입체적인 구조를 통해 가벼우면서도 강력한 인상을 주는데, 대비가 강한 색상 조합을 더해 그 효과를 높였다. 이 같은 컨셉은 기어시프트 레버, iDrive 컨트롤러, 스타트/스톱 및 eDrive 버튼,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컨트롤에도 적용됐다.



이밖에도 달버지아 브라운(Dalbergia Brown) 컬러의 천연 가죽 시트와 도어, 사이드 트림, 인스트루먼트 패널 가죽 마감이 적용됐다. 고유의 블루 컬러는 시트 벨트와 스티칭, 그리고 스티어링 휠에 채용했다.


i8의 외관은 아이오닉 실버(Ionic Silver), 프로토닉 블루(Protonic Blue), 크리스탈 화이트(Crystal White) 그리고 2가지의 하이라이트 컬러 버전을 가진 소피스토 그레이(Sophisto Grey)를 포함해 총 5가지 컬러로 선택 가능하다.


i8에는 첨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되었는데, 이는 직렬 3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과 eDrive 기술이 적용된 전기모터의 최적화된 결합으로 나타난다. 배기량 1.5리터의 직렬 3기통 엔진은 최고출력 231마력과 최대토크 32. 7kg·m의 힘을 발휘하며, 이는 6단 자동 변속기를 통해 뒷바퀴로 전달된다.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131마력, 최대토크 25.5kg·m의 힘을 내며, 이 힘은 2단 자동 변속기를 통해 앞 바퀴로 전달된다. i8은 두가지 구동시스템의 결합을 통해 총 362마력의 힘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4.4초에 불과하다.


i8에 탑재된 리튬이온 배터리는 총 용량이 7.1kWh이며, 전기모터 구동으로만 최대 37km(유럽기준)의 주행이 가능하며 최고 120km/h의 속도를 낼 수 있다. 가솔린 엔진과의 공조를 통한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600km(유럽기준)에 달한다.


리튬 이온 고전압 배터리는 일반 가정용 220V 전원과 BMW i 월박스(BMW i Wallbox), 공공 충전소 등을 이용해 충전할 수 있다. 배터리 충전시간은 220V 플러그를 사용할 경우 약 2.5~4시간, 월박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약 2시간이 걸린다.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특성 상 배터리를 완전히 사용한 후에 내연기관 만으로 주행할 수 있다.



i8은 스포츠, 컴포트, ECO PRO, eDrive 등 총 4가지의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 스포츠 모드는 전기모터로 출력을 강력하게 증폭시키고 에너지를 체계적으로 회수, 고전압 배터리에 공급해 스포츠카 본연의 주행감각을 느낄 수 있다. 컴포트 모드는 역동성과 효율성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통해 편안한 주행 감각에 중점을 뒀다. ECO PRO 모드는 전기 모드와 하이브리드 모드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i8에는 최첨단 스포츠카에 어울리는 20인치 BMW i 경합금 휠을 비롯해 고급스러운 편의장치들도 대거 장착됐다. 우선 DMB 기능을 갖춘 내비게이션과 컴포트 엑세스 기능, 헤드업 디스플레이, 하만카돈 하이파이 라우더 스피커 시스템 등 프리미엄 옵션이 적용됐다.



여기에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Connected Drive)를 통해 이머전시 콜을 비롯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보행자 보호 사운드 등 안전 편의 장치들이 탑재됐다. 이밖에도 리모트 앱을 사용해 스마트폰으로 전기주행가능거리, 충전상태, 잔여연료 등도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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