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렘보만 브레이크냐?
상태바
브렘보만 브레이크냐?
  • 박진우
  • 승인 2015.04.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최초로 `2015 서울 모터쇼`에 첫발을 내민 고성능 브레이크 제조사 `스파르타 에볼루션`이 멋진 양산차와 컨셉트카들로 가득한 서울 모터쇼 내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미국 시애틀에서 온 스파르타 에볼루션은 고성능 레이싱용 부품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회사로 최고의 합금단조 기술로 정제된 제동 성능을 선보인다. 모터 스포츠에서 축적된 데이터와 경주차들을 통해 입증된 기술로 무장한 스파르타 에볼루션을 들여다보자.



고성능의 차량을 운전하는 드라이버들은 분명이 자신의 차량이 최고 성능을 발휘하기를 기대하지만 대부분의 차량들의 브레이크는 제조원가가 저렴해 보편화 된 슬라이딩 방식의 캘리퍼 브레이크 시스템을 달고 태어난다.


이 형태의 브레이크는 급격히 제동할 때 무력화되는 페이드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를 안고 있어 드라이버가 불안전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이런 문제점을 인지한 스파르타 에볼루션은 고성능 차량에 버금가는 능력을 포함하고 있는 제품들을 가지고 서울 모토쇼에 찾아왔다.



스파르타 에볼루션은 독특하고 엄격한 제조 과정을 통해 고품질의 부품을 만든다.


대부분의 경쟁사들이 주요 제조과정에서 주조공법을 이용하고 있지만 스파르타 에볼루션은 복합 단조공정을 고집한다.


단조공정은 금속을 고압과 다양한 온도상태에서 압착하는 방법으로 합금의 조직을 치밀하고 단단하게 만들어 줌과 동시에 불균형한 부분을 소멸시켜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킨다.


그 결과 스파르타 에볼루션은 단조공정을 통해 경량화를 실현하고 고속에서 강하고 잦은 제동으로 인한 스트레스 및 열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난 브레이크 캘리퍼를 탄생시켰다.



스파르타 에볼루션의 브레이크 캘리퍼는 항공기에 사용되는 알루미늄합금을 복합 단조 공법으로 제작해 가벼우면서도 견고하다.

또 대형 프레임을 사용하여 냉각에 매우 효과적이다. 볼트와 핀은 ARP 하드웨어의 것을 사용하는데, 그 중에서도 항공기에 사용되는 등급의 제품을 적용했다. 성능을 중시하여 만들어진 이들 제품은 모터스포츠에서도 최적화된 성능을 보인다고 한다.



스파르타 에볼루션은 브레이크 시스템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 북미 지역의 전문 레이싱팀에 브레이크를 공급한다.


이들에게 공급된 제품은 알루미늄 봉을 가공하여 제작된 로터 햇과 결합된 2-피스 스틸/카본 세라믹 로터 등이었다. 스파르타의 브레이크를 공급받은 팀들은 대부분 순위권에 들거나 포디움을 차지하기도 하는 영광을 안았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12월에는 미국 오토 스포츠협회가 주최하는 `캘리포니아 25시간 썬더힐 레이스`에서 BMW 3시리즈에 브레이크를 공급했는데, 25시간 동안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지 않아도 될 만큼 안정적인 성능을 나타내며 클래스 우승을 차지했다.


85대의 차량이 경합한 전체 순위에서는 5위를 차지했다. 이 외에도 북미 투어링카 챔피언쉽에서 문제 없이 당당히 시즌전체 2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스파르타 브레이크 키트는 트라이톤(Triton) 브레이크 시스템과 새턴(Saturn)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나뉜다.


트라이톤(Triton) 브레이크 시스템은 ARP 하드웨어로 조립된 트라이톤 캘리퍼, 허큘리스 GT패드, S자 무늬의 홈을 가진 2피스 페가수스 로터(세트), Goodridge DOT & TUV 인증 브레이크 라인, 캘리퍼 브라켓으로 구성돼 있다.


새턴(Saturn) 브레이크 시스템은 초고장력 볼트로 조립된 새턴 캘리퍼, 새턴 GT패드, S자 무늬의 홈을 가진 2피스 새턴 로터(세트), Goodridge DOT & TUV 인증 브레이크 라인, 캘리퍼 브라켓이 포함돼 있다.



스파르타 에볼루션의 브레이크 시스템에 구성되어 있는 캘리퍼 제품들은 공통적으로 단조 처리된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해 경량화와 고강도를 동시에 잡았다.


이중 기밀 시스템(Double Seal System : DSS)은 피스톤의 동작이 매끈하고 부드럽도록 하기 위해 최신 고온 폴리머 실링을 사용한다.


캘리퍼 안쪽에 위치한 이 내부 실링은 피스톤에 강력한 기밀압력을 제공하며 외부 실링은 압력 챔버를 오염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캘리퍼에 사용되는 핀은 편리성과 시간 절약을 위해 퀵핀을 사용하고 높은 내구성 및 회전 방지를 위해 캘리퍼 절반 부분을 조절이 가능한 스틸 가이드 핀을 적용했다.



트라이톤 캘리퍼는 고강도를 위한 단조 알루미늄 합금으로 각기 다른 피스톤 크기와 조합을 가진 4종류의 캘리퍼로 분류되어 있다.


특징은 변형에 대한 강력한 저항력과 재료의 피로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브레이크 제조사 중 유일하게 항공기에 사용되는 등급의 ARP 하드웨어를 적용했다는 점이다.


또 패드와 피스톤 사이의 접촉면을 감소시키고 패드와 불필요한 접촉면을 줄여 브레이크 액으로의 열 전달을 감소시키기 위해 벤트 타입(Vent type)의 피스톤을 사용했다.


2개에서 6개의 피스톤을 적용할 수 있으며 브레이크 시스템의 효율적인 냉각을 위해 아노다이징 처리를 했다.



우리나라에서 첫선을 보이는 2종류의 새턴 캘리퍼 시리즈는 전륜구동 자동차 튜닝에 대응하는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차량 앞쪽에 실리는 중량이 큰 차량 특성에 맞춰 강력한 초기 답력(biting)과 일관성을 제공한다.


전륜구동형 차량에 적합한 새턴 캘리퍼의 특징은 초고장력 이너볼트를 사용해 일정한 토크에 의한 충분히 높은 Clamping Foce를 보증한다는 점이다.

또 열에 의한 팽창과 수축이 안정적이고 무게가 가벼우며 강도가 높은 두랄루민 소재를 사용해 알루미늄 피스톤을 제작했다.


총 4개의 피스톤이 적용되며 브레이크 시스템의 효율적인 냉각과 오염을 회피하는 특수 코팅 처리를 한 점이 돋보인다.



이 외에도 스파르타 에볼루션은 가혹한 조건에서 장시간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스파르타 페가수스 로터, 일반도로와 트랙주행을 겸할 수 있는 브레이크 패드, 스파르타 성능 업그레이트 키트 등을 판매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