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뱃지를 달고 나타난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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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뱃지를 달고 나타난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
  • 이동익
  • 승인 2015.11.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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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드로버 코리아는 금일(25일), 프리미엄 스포츠 SUV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의 개발은 재규어 랜드로버 산하 `SVO`(Special Vehicle Operations, 스페셜 비히클 오퍼레이션)가 맡았다. SVO는 지난해 신설되어, 재규어 랜드로버의 고성능 차량 및 리미티드 에디션 모델의 개발부터 헤리티지 모델의 복원을 담당하는 부서다. `SVR`은 재규어 랜드로버의 고성능 모델에만 수여되는 뱃지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은 SVR 뱃지를 단 첫 번째 차량으로, 2015 서울 모터쇼를 통해 국내에 최초 공개된 바 있다.


외관 디자인은 강한 인상과 함께 기존 레인지로버 스포츠보다 공기역학적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설계됐다. 새롭게 디자인된 프론트 범퍼와 글로스 블랙 색상의 그릴로 전면부를 구성하였으며, 공기흡입구와 보닛 벤트는 공기역학 및 냉각효율을 고려해 기능적인 측면을 갖췄다. 후면부는 고속주행 중 다운포스를 증가시키는 리어 스포일러, 쿼드 배기 파이프와 리어 디퓨저 등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범퍼 하단과 사이드 몰딩 등 곳곳에 위치한 SVR 뱃지, 독특한 블루 색상의 브렘보 브레이크 켈리퍼는 기존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레인지로버 고유의 디자인인 크램쉘 보닛과 측면 벤트 그래픽 등은 한눈에 레인지로버 패밀리임을 알아볼 수 있게 한다.



인테리어는 고급스러운 소재와 섬세한 디테일로 이루어졌다. 시트는 `옥스포드 퍼포레이티드`(Oxford Perforated)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패널과 센터 콘솔, 대쉬 보드는 카본파이버 베니어 옵션 선택이 가능하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은 고성능의 파워트레인, 액티브 스포츠 배기 시스템 등으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5.0리터 V8 수퍼차처 엔진은 550마력의 최고출력과 69.4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7초만에 도달한다. 지난 2014년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Nürburgring Nordschleife) 서킷에서는 8분 14초의 주행기록을 세우면서 전세계 SUV 중 가장 빠른 모델로 이름을 올렸다.


8단 자동변속기는 파워트레인의 성능 강화에 맞춰,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보다 정교해진 어댑티브 변속 소프트웨어는 변속 시간을 50% 이상 줄이고,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감지해 주행 및 노면 상황에 적합한 기어변속 전략을 자동으로 선택한다. 급제동 시에는 엔진과 기어박스의 회전 수를 자동으로 일치시켜 빠르고 부드럽게 저단 변속을 보조한다.


4륜구동 시스템에 더해진 트윈 기어박스는 험준한 지형에서도 주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로우 레인지와 하이 레인지로 구성된 트윈 기어박스는 전륜과 후륜에 전달되는 토크를 50:50으로 고정해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전자동 지형 반응시스템 2`(Terrain Response® 2)는 도로 상황에 따라 차량의 상태를 최적화해 자갈밭, 눈길, 깊은 웅덩이가 있는 험로 등 다양한 오프로드에서도 최적의 밸런스를 제공한다.


전자제어 밸브를 통한 2단계 액티브 배기 시스템도 랜드로버 최초로 탑재됐다. 일반 주행시에는 4개의 배기 파이프 중 2개만 열어 사운드를 내다가, 고속 주행 시에는 4개의 배기 파이프를 모두 열어 배기사운드를 연출한다.


랜드로버의 첨단 주행기술은 트랙션과 안정성을 확보해 뛰어난 온로드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 `다이내믹 리스폰스`(Dynamic Response)는 차체의 안정성과 민첩성을 극대화한다. `토크 벡터링`(Torque Vectoring by Braking) 시스템은 DSC(다이내믹 주행 안전 조절 장치)와 함께 코너링 시 접지력과 스티어링 감각을 향상시키고 언더스티어 현상을 줄인다.


100%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진 모노코크 차체는 차체 강성을 높이고 경량화를 실현한다. 전륜 더블 위시본, 후륜 인테그럴 링크가 결합된 4-코너 에어 서스펜션 설계는 어떠한 도로상황에도 다이내믹한 주행경험을 선사한다.


편의 기능도 강화되었다. 16X16 방향으로 조절 가능한 전동 조절식 스포츠 시트는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며, 뒷좌석은 60:40으로 폴딩이 가능해 최대 1,761리터의 넉넉한 적재 공간을 제공한다. 시트 히팅 기능은 더욱 손쉽게 조작이 가능해졌으며, 제스처 테일게이트 기능을 통해 간단한 동작만으로 테일게이트를 여닫을 수 있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의 판매 가격은 1억 7,980만원(VAT 포함)이다.


글 이동익 기자, 사진 랜드로버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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