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 HEV, 프리우스 눌렀다` 美 연비 1위 달성
상태바
`아이오닉 HEV, 프리우스 눌렀다` 美 연비 1위 달성
  • 이동익
  • 승인 2016.12.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가 미국 시장에서 판매 중인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종을 통틀어 연비 1위를 달성했다.



6일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따르면 연비 모델인 현대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블루(이하 아이오닉)가 복합 연비 58MPG(약 24.6km/L, 15인치 타이어 기준)를 기록했다. 고속 연비는 59MPG(약 25.0km/L), 도심 연비는 57MPG(약 24.2km/L)로 인증받았다.


이 같은 연비는 토요타 신형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에코 모델의 복합 연비 56MPG(약 23.8km/L)보다 높은 수치이다. 기존 미국 시장에서 연비 1위였던 신형 프리우스 하이브리드를 누르고 현대 아이오닉이 미국 시장에서 최고 연비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지난 90년대 말 1세대 출시부터 높은 연비로 주목받으며 전 세계 친환경차 시장을 주도했던 고연비의 대명사 토요타 프리우스를 아이오닉이 앞섰다는 사실은 의미가 적지 않다. 순수 국내 하이브리드 독자 기술을 적용한 친환경차 전용 모델인 현대차 아이오닉이 친환경차 종주국인 일본, 그리고 그 일본의 대표 업체 토요타를 연비 기술력에서 뛰어넘은 셈이다.


현대차 아이오닉은 이미 올해 1월 국내에서 복합 22.4km/L(신연비, 15인치 타이어 기준)로 최고 연비를 기록하면서 복합 21.9km/L인 4세대 프리우스를 능가한 바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은 연비뿐만 아니라 가속 성능, 출력 등 주행 성능에서도 프리우스를 앞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10월 유럽의 자동차 전문지인 아우토빌트(AutoBiLd)가 실시한 아이오닉과 프리우스의 비교평가에 따르면 아이오닉은 정지 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이 10.4초로 나타났다. 토요타 4세대 프리우스가 정지 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이 10.8초라는 것을 고려하면 아이오닉의 초반 가속 성능이 우세함을 알 수 있다. 아이오닉은 하이브리드 전용 6단 DCT를 적용해 하이브리드 차량 특유의 답답한 가속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아이오닉은 엔진과 모터의 합산 최고 출력이 141마력으로 프리우스(122마력)보다 높아 힘에서도 앞선다. 아이오닉은 엔진 105마력, 모터 43.5마력(32Kw), 프리우스는 엔진 98마력, 모터 72마력(53Kw)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도 아이오닉은 `날렵하고 모던하면서 절제된 디자인이 우수하다`는 평가와 함께 `스포츠 주행 모드 시 기대치보다 높은 가속 성능을 보유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내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후발 주자인 현대차가 세계 1위 하이브리드 제조업체인 토요타를 연비 기술력에서 앞섰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라며 ``두 완성차 업체의 연비 경쟁이 친화경차에 대한 고객의 관심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