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차량 관리, 이렇게만 해도 문제 없다
상태바
겨울철 차량 관리, 이렇게만 해도 문제 없다
  • 이동익
  • 승인 2016.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일부 지역에 폭설이 내리기도 하는 등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었다. 이러한 추운 계절에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자동차도 날씨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적절한 차량관리가 필수적이다.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한 차량관리 요령을 정리했다.


안전 점검은 타이어부터


겨울철엔 타이어 점검이 필수적이다. 눈길과 빙판길로 인한 미끄럼 사고가 빈번해지기 때문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윈터 타이어로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윈터 타이어는 홈이 많아 미끄러운 길에서도 마찰력을 유지할 뿐 아니라, 특수한 고무로 만들어져 낮은 온도에서도 쉽게 경화되지 않고 접지력을 발휘한다. 타이어 교체가 여의치 않을 경우, 스노체인 및 스프레이 체인을 차량에 항시 비치해 예상치 못한 눈길에 대처해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 또한 중요하다.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으로 공기가 수축하기 때문에 공기압을 적정치보다 10%가량 높게 넣어주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타이어 마모상태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타이어 트레드의 마모가 심하면 배수 작용이 더뎌져 미끄럼을 유발할 수 있다.


엔진 보호를 위한 냉각수 점검도 중요


겨울철엔 냉각수 점검도 해야 한다. 냉각수가 얼어붙을 경우 엔진과 라디에이터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겨울철엔 부동액과 물의 비율을 5대 5로 섞어 냉각수를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냉각수에 녹이나 이물질이 있으면 반드시 교체해야 냉각계통의 고장을 방지할 수 있다.


하부 세차로 부식방지를


겨울철에는 정기적으로 하부세차를 하는 것이 좋다. 도로에 뿌려진 제설용 염화칼슘이 차량 하부에 붙을 경우 차체 부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 차량 골격을 유지하는 프레임에 부식이 생기게 되면, 내구성이 급격히 떨어지며 결과적으로 차의 수명이 단축된다. 때문에 눈길 주행 후에는 반드시 꼼꼼하게 세차를 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배터리 방전에 유의



겨울철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고 중 하나는 배터리 방전이다. 영하의 추위에서는 배터리 성능이 약 50% 가까이 저하돼 방전이 더욱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시동을 걸 수 없을뿐더러 히터도 틀 수 없으므로 산간지방에서는 매우 위험한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주기적인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며, 추운 지방의 경우 보온 커버를 설치해 배터리의 성능 저하를 막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용 잦아지는 브레이크 관리 필수


브레이크 오일 관리 역시 중요하다. 브레이크 오일을 적절한 시기에 교환하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베이퍼록(Vapor Lock)현상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브레이크 부품 고착으로 인한 브레이크디스크 편마모 및 차량 쏠림 발생할 수 있으며, ABS 등 고가의 브레이크 시스템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겨울철엔 미끄러운 도로 사정으로 인해 브레이크 사용 횟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반드시 관리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