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게 휘몰아치는 '디젤게이트 후폭풍'
상태바
거세게 휘몰아치는 '디젤게이트 후폭풍'
  • 윤현수
  • 승인 2018.06.15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업계를 뒤집어 놓은 일명 '디젤게이트'의 후폭풍이 매우 거세게 휘몰아치기 시작했다. 죄를 지은 자는 응당 벌을 받게 되어있듯, 소비자와 업계를 철저히 우롱한 기업들은 이 섭리에 따라 막대한 규모의 벌금과 손해를 안게 되었다.

01.jpg

최근 폭스바겐은 디젤게이트에 대한 대가로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시 검찰의 지시로 11억 8천만 달러 (한화 약 1조 2,927억 원) 가량의 벌금을 부과했다. 검찰에 따르면 폭스바겐 측은 막대한 규모의 벌금을 인정하며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고 했다. 또한 디젤게이트로 인해 발생한 디젤 엔진 불신의 책임을 인정하겠다고 덧붙였다.

독일 정부는 폭스바겐 고위 임원들이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 설치로 경제적 이익을 얻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음을 판단하고 조사에 들어갔다. 결과적으로 해당 조작 소프트웨어는 2007년 중순부터 생산된 차량부터 장착되었으며, 2015년까지 총 1,070만 대에 장착되었다고 한다.

42342.jpg

한화로 1조 3천억 원에 달하는 이번 벌금 규모는 유럽 내 역대 최고 수준이며, 폭스바겐은 독일 검찰에게 부과한 이번 벌금뿐 아니라 이미 미국 교통부에도 43억 달러 (한화 약 4조 7천100억 원)의 벌금을 부과 받은 바 있다. 단순 계산으로는 이미 벌금으로만 6조 원 이상을 쏟아부은 셈이다.

특히 이번 벌금 부과가 폭스바겐 그룹 입장에서도 치명적으로 다가오는 건 역시 거대한 '규모' 때문이다. 폭스바겐 그룹이 향후 기술 개발에 투자할 연간 금액이 대략 222억 유로로 한화로 따지면 28조를 살짝 상회한다. 한 해 R&D 비용의 5분의 1 이상이 벌금 부과로 빠져나간 것이다.

06.jpg

한편, 다임러 AG 역시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 장착 혐의로 해당 장치를 장착한 23만 8천 대의 리콜을 명령받았다. 그야말로 다임러 AG와 폭스바겐 그룹 모두 모든 이들을 우롱했으니 자업자득, 그리고 사필귀정의 시기를 겪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