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식 실내 입은 독일 카라반_노마드 490 EST
상태바
유럽식 실내 입은 독일 카라반_노마드 490 EST
  • 김재민
  • 승인 2020.03.30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렙스사의 카라반 라인업중 상위 클래스에 속하는 노마드 490 EST 모델이 지난 3월 25일(수)에 오토홈스 전시장에서 처음으로 국내에 소개됐다.


오토홈스의 정윤옥 마케팅 총괄본부장은 ‘데스렙스 브랜드 중 가성비 높은, 그리고 만족할만한 평면 구성을 가진 상위 클래스 모델 노마드 490 EST는 그동안 다른 카라반과는 다른 디자인과 평면 구성을 가진 매력 넘치는 특별한 모델이다.’라고 노마드 490 EST 모델을 소개했다.

이번에 소개하는 데스렙스사의 노마드 490 EST 모델은 400급 모델이면서 내부는 500급 길이를 가진, 그리고 영국식 평면 구조를 가진 독특한 매력을 지닌 카라반이다. 판매가격은 부가세를 포함해서 4,770만원이다.


노마드 490 EST의 외형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비교할 수 없는 특출한 디자인 컨셉을 취하고 있다. 전면과 후면, 그리고 루프랙에서 차이점을 느낄 수 있다.


카라반의 외형은 각 면이 만나는 지점을 직각으로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니면 이것보다 조금 더 부드러운 곡선 마감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기도 한다. 그러나 노마드 490 EST 모델은 부드러운 곡선 마감 차체에 외부 충격을 흡수하는 범퍼를 전면과 후면의 수직 길이 전체에 적용해 입체감을 부각함과 동시에 지붕 위로 루프랙을 설치해 안정감 넘치고 세련된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자 매력이다. 어느 브랜드에서도 볼 수 없는 디자인이다.


전면은 10kg 가스통 2개를 수납할 수 있는 수납함이 자리한다. 이곳에는 스페어타이어, 장작 등과 같은 부피가 큰 물건의 수납이 가능하다.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하는 캠퍼도 종종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공간이 여유롭다.

또한 너비 전체를 거의 다 사용하는 전면 창이 자리한다. 내부에서의 시원한 개방감과 환기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창 위로는 타프 레일이 장착되어 있어, 캠핑카와는 다른 색다른 휴식 공간을 창출할 수 있다.


수납함 바로 앞으로는 견인차와의 연결을 위한 연결 장치가 자리하며, 노마드 490 EST 모델에는 카라반의 안정적인 주행을 위한 ATS 장치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갑작스러운 견인차의 조작 및 외부 요인에 의한 스웨이와 같은 현상을 최소화하는 중요한 장치이다.

전면의 하단부에 위치한 범퍼는 분리형 부착이 가능한 구조여서 파손에 의한 교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구조다. 여기에 창의 좌우 영역과 상단의 좌우 영역까지 이어지는 범퍼를 장착해 차체의 파손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설계를 통해 실익을 챙기며 외관상 입체적으로 안정감과 세련미를 더불어 확보해 냈다.


우측면은 노마드 490 EST 모델의 디자인 요소가 가장 빼어나게 드러나는 영역이다.


지붕 위로 설치된 루프랙이 만드는 유려한 실루엣이 눈길을 사로잡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루프랙은 물건을 적재하는 목적이 아닌 지붕 위로 설치된 다양한 편의 사양인 루프 에어컨, 안테나, 헤키창, 맥스팬과 같은 돌출한 시설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차체는 엠보싱 처리한 알루미늄이 아닌 미끈한 표면 처리한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해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달한다. 


2개의 주방과 침실 전용 창은 사선으로 처리한 데스렙스사의 고유한 디자인을 입고 있으면, 창 위아래로 곧게 뻗은 크롬 장식은 차체를 더욱 돋보이는 역할을 수행한다.
침실 창 밑으로는 침대 밑 공간을 수납함으로 사용하도록 돕는 서비스 도어가 자리한다. 도어의 크기가 크며, 수납공간도 상당히 넉넉한 편으로 많은 양의 짐을 적재할 수 있다.

출입문과 출입문 위로는 전용 LED등이 제공된다. 화장실 전용 카트리지를 보관하는 공간도 우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좌측면은 침실과 거실 전용 창이 제공되며, 기능적으로는 한전인입구, 청수주입구, 콤비4 흡배기구가 제공된다. 

카라반의 좌우 측면의 테두리에는 어닝/타프 레일이 제공되어 악천후에도 효과적으로 휴식 공간을 만들 수 있다.

후면은 전면만큼이나 듬직하고 고급스럽다. 화장실 전용창과 데스렙스사에서 직접 디자인한 테일램프를 심은 입체감 뛰어난 범퍼가 이러한 인상을 만들어 낸다. 전면과 마찬가지로 지붕 위까지 범퍼를 설치해 차체의 파손을 최소화한다.

 

외부 제원(내부) 7,290(5,900)mm, 너비 2,300mm, 높이 2,650(1,980)mm다. 취침 인원은 3명, 공차 중량은 1,500kg, 적재 중량은 300kg, 총중량 1,800kg이다. 주행을 위해서는 소형트레일러면허가 필요하다.

내부는 모델명 노마드 490 EST에서 엿볼 수 있는 4.9m의 길이가 연상되지만, 1m가 긴 5..9m의 실내가 매력적이다.


내부는 트윈 베드, 주방, 소파와 테이블, 옷장, 독립식 샤워실과 화장실로 구성된다.

특히, 독립식 샤워실과 화장실은 노마드 490 EST 모델의 가치를 높여주는 핵심적인 시설이다. 보통 독립식 샤워실은 영국산 카라반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구조다. 사용 편의성이 훨씬 우수한 구조이기 때문에 데스렙스사에서 이와같은 평면 구성을 채택한 것으로 보인다.


그레이앤베이지 톤의 실내 가구는 내부를 단정하고 깔끔하게 보이게 한다. 지금까지 수입된 데스렙스사의 씨조이, 씨고, 캠퍼 모델에서는 느낄 수 없는 매력적인 감성을 전달한다.


침실은 트윈 베드 구성이다. 롤 베드로 두 침대를 연계하면 퀸사이즈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트윈 베드의 크기는 각각 2,000x850, 1,900x850mm로 충분한 취침 공간을 제공한다. 실제로 싱글 베드 못지않은 사용 편의성을 느낄 수 있다. 국내 판매하고 있는 모델 중 가장 크기가 큰 싱글 베드로 판단된다.


트윈 베드 가운데에는 협탁이 자리한다. 침대와의 높이를 맞춘 협탁 내부에는 롤 베드가 수납되어 있어, 퀸사이즈 침대로 변형 시에는 롤 베드를 슬라이딩 방식으로 꺼내 침대로 변형할 수 있다.

퀸사이즈 침대로 변형하면 크기가 1,900x2,100mm로, 세로로 성인 3명, 가로로 성인 4명까지 취침이 가능해진다. 침실에는 이동 레일식 독서등, 간접등, 조명 버튼, 220V 소켓, 상부 수납장 등이 제공된다.

매트리스의 두께가 170mm에 달해 거의 가정의 침대 수준을 자랑한다. 수납장은 2단 구조로 나뉘었으며, 수납 도어를 열면 자동으로 내부 조명이 수납공간을 밝혀 사용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주방은 세련미가 가장 높은 시설물이다. 상판 밑과 주방 창에 간접 조명을 설치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달하며, 주방 전용 아크릴 장식을 설치해 오염에 따른 관리 효율성이 매우 우수하다.

주방은 3구 가스레인지, 수전, 싱크볼, 3단 하부 수납장, 상부 수납장, 레일 방식의 양념장, 142L 데포드사의 냉장고, 출입구 측면 수납장 등으로 구성된다.

3구 가스레인지의 덮개는 분할 구조로 사용하는 가스레인지의 위치에 따라 덮개를 나눠 사용할 수 있고 상판의 너비도 넓어져 확장 패널 없이도 편안한 싱크대의 이용이 가능하다.


테이블은 4인 가족이 사용할 수 있는 구성이다. 벤치형 시트 2개와 테이블이 제공된다. 테이블의 상판 크기가 커, 사용자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소파와 테이블은 침대로의 사용이 가능하다. 테이블의 상판을 착좌부까지 내리고 그 위로 등받이를 두면 간단하게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침대의 크기는 1,850x900mm로 성인 1명이 편안하게 취침할 수 있다.

옷장은 상하부로 나뉘며, 상부는 옷걸이가 제공되며 하부는 2단 수납장이 제공된다.

노마드 490 EST 모델의 가장 큰 매력이 넘치는 공간은 바로 독립식 샤워실을 가진 화장실이다.


화장실은 전용 도어를 통해 외부 시설과의 완벽한 독립된 공간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문을 열면 중앙부에 세면대가 위치한다. 세면대는 수전과 다양한 수납함을 포함하며 상부에는 거울 장식장이 제공된다. 

우측으로는 독립식 샤워실에 자리한다. 플라스틱 내부 마감과 코너 샤워기 장착으로 내부 공간은 성인 1명이 사용하기 충분하다. 아크릴 전용 도어와 욕조 타입의 바닥은 물 튀김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구조다.

샤워실 맞은 편으로는 고정식 변기와 공간이 넉넉한 수납공간, 그리고 대형 거울이 자리한다. 샤워를 마치고 나오면 거울을 통해 샤워 마무리 작업이 가능하다. 

고정식 변기도 앉았을 경우 여유로운 자세 확보가 가능해 편안한 사용이 가능하다. 수납공간도 생색내기가 아닌,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는 대형 수납장이 설치되어 있다.

데스렙스사 최초로 노마드 490 EST 모델에 반영된 유럽식 화장실은 추후 런칭하는 모델에도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마드 490 EST 모델의 난방 시스템은 트루마 콤비4를 통해 난방/온수가 가능하며, 효율적인 난방을 위해 모든 가구와 차체 벽면 사이에 일정 간격을 둬, 공기 순환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설계했다. 청수통은 40L 기본 제공이며 추가로 80L까지 확대해 장착할 수 있다. 전기는 협의를 통해 설치가 가능하다.


노마드 490 EST 모델은 다른 카라반과 확연히 차별되는 외형에 유럽식 화장실을 반영한 독일 카라반으로 사용 편의성이 높은,  4인 가족이 사용하기 편리한 카라반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