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관이 용이한 마이크로 카라반! - 고-포드 카라반
상태바
보관이 용이한 마이크로 카라반! - 고-포드 카라반
  • 모토야
  • 승인 2022.11.23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라반은 여러가지로 매력적인 RV다. 특히 비슷한 크기의 모터홈 대비 우수한 거주성과 편의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모터홈 대비 대체로 훨씬 낮은 가격에 획득할 수 있어 높은 접근성을 가진다. 하지만 카라반의 크기와 중량에 따라, 견인할 수 있는 견인차량의 견인력이 뒷받침돼야하며, 대체로 일반적인 자동차에 비해 월등히 큰 크기를 가진 피견인차량이기 때문에 주차공간 또한 충분히 확보가 되어 있어야 원활한 운용이 가능하다.

특히 이 주차공간 문제는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 그리고 이 때문에 주차와 관련하여 심심찮게 분쟁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국내의 일부 카라반 사용자들의 경우에는 카라반 판매처가 제공하는 보관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현상은 카라바닝의 본고장인 유럽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따라서 유럽에서는 주차공간에 대한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으면서도 취급이 손쉬운 작고 간단한 구조의 카라반들도 소규모 제작사들을 중심으로 적지 않은 수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영국의 고-포드 카라반 역시 이러한 소형 카라반 중 하나다.

고-포드 카라반은 굉장히 작고 아담한 체구를 지니고 있다. 길이는 견인장치를 포함하여 4.2m로, 소형 세단 내지는 준중형의 해치백 정도의 길이를 가지며, 폭은 2m, 전체 높이는 2.05m다. 그리고 정박시에는 상부에 위치한 팝업식 루프를 전개하게 되는데, 팝업루프를 전개하게 되면 약 30cm 정도 더 높아진다. 최저지상고는 183mm로, 일반적인 승용세단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지상고를 갖는다. 출입문은 후면에 위치하며, 이쪽 방향에 전용의 후방텐트를 사용해 공간을 더 확장할 수 있다.

특히 날렵하게 빠진 전면부 디자인은 고-포드 카라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다. 또한 전면부에는 독특한 곡면형의 전면 창이 자리하며, 차내의 채광과 개방감을 책임진다. 단, 이 창은 개방되지는 않는다. 견인장치는 AL-KO사의 견인장치를 사용하며, 섀시 또한 오버런 히치 및 브레이크 시스템이 모두 적용되어 있다. 

고-포드 카라반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다른 카라반에 비하면 아주 가벼운 무게를 지녔다는 점이다. 고-포드 카라반의 출고시 중량은 540kg에 불과하며, 허용 차량 총중량은 750kg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 카라반은 인증만 통과된다면 국내서 별도의 트레일러 면허 없이 2종보통 면허로도 운행이 가능한 것이다. 전방의 수직하중 또한 49kg에 불과하다. 

내부구조는 단출하다. 내부 공간은 차체 전방으로 소파 겸용 침대로 이루어진 거실/침실 공간, 그리고 뒤쪽의 주방 공간으로 나뉘어진다. 화장실은 존재하지 않는다.

전방에 위치한 거실 겸 침실은 성인 3~4명 정도가 함께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중앙의 테이블은 적당한 크기를 지니고 있다. 테이블은 탈착식으로 되어 있어 침대로 변환할 때 상판을 지지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침대 변환시에는 폭 1.57m, 길이 1.95m의 더블 침대 사이즈로 변환되며, 성인 2명이 사용한다. 소파의 쿠션은 4인치(약 101.6mm) 두께로, 적당한 수준의 착좌감을 제공한다.

후면의 주방은 도메틱(Dometic)사의 CRE50 냉장고와 동사의 싱크보울 및 수전 일체형 2구 가스레인지 등으로 구성된다. 냉장고와 가스레인지는 양쪽으로 서로 분리되어 있으며, 작지만 실용적인 수준의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고-포드 카라반의 난방은 2-way 송풍형 난방 시스템을 사용한다. 240V 전원과 가스의 두 가지 에너지원을 사용하며, 작은 내부 공간을 가진 고-포드 카라반에 충분한 수준의 난방 성능을 제공한다. 전기 시스템으로는 100W의 하드타입 태양광 패널이 팝업루프 상부에 위치하며, 12V 배터리를 통해 전력을 공급한다. 작고 실용적이며 취급하기 용이한 영국의 소형 카라반, 고-포드 카라반의 가격은 16,995파운드(한화 약 2,737만원)부터 시작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