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에코부스트 1.0L 엔진, ‘올해의 엔진’에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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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에코부스트 1.0L 엔진, ‘올해의 엔진’에 선정
  • 모토야
  • 승인 2012.06.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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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에코부스트 1.0L 엔진, ‘올해의 엔진’에 선정

- 올해를 빛낼 친환경 고효율 엔진… 최고의 신형 엔진, 최고의 소형 엔진 등 3관왕 석권

- “현존하는 다운사이징 엔진 가운데 가장 우수” 심사위원들의 압도적인 지지 받아

- 1.0L, 1.6L, 2.0L, 3.5L 등 총 네 가지 에코부스트 엔진 선보여, 2013년까지 국내 출시 모델의 90% 이상에 에코부스트 엔진을 탑재 계획


포드자동차(이하 포드)는 자사의 고출력 고효율 ‘에코부스트’ 1.0L 엔진이, 엔진 기술 전문 매체인 엔진 테크놀로지 인터내셔널(Engine Technology International) 지(誌)가 선정하는 ‘올해의 엔진(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에 뽑혔다고 밝혔다.

전 세계 35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전문 기자단의 투표에 의해 결정되는 ‘올해의 엔진’ 선정 과정에서,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2위 경쟁자와 28% 이상의 압도적인 격차를 벌이며 우승했는데, 이는 역대 13회 ‘올해의 엔진’ 선정 시작이래 가장 높은 투표 점수로 기록되었다. 그 뿐 아니라, ‘최고의 신형 엔진(Best New Engine)’ 및 ‘1.0리터 이하 최고의 엔진(Best Engine Under 1.0-litre)’ 등 두 가지 부가 항목에도 동시에 뽑혀 3관왕을 차지하는 등 유례 없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투표에 참가했던 존 시미스터(John Simister) 기자는 “다운사이징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인 가운데, 에코부스트 1.0 엔진은 현존하는 모델 가운데 가장 우수한 사례이다. 기존 1.6리터 엔진 대비 충분한 출력을 내면서도 한층 효율적”이라고 평가했다.

포드 유럽을 총괄하고 있는 스테판 오델(Stephen Odell) CEO는 “에코부스트 1.0 엔진이 향후 포드의 글로벌 전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확신하며, 이 혁신적인 엔진의 개발과 생산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은 모든 포드의 임직원과 함께 축하를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에코부스트 엔진은 고압력의 가솔린 직분사방식과 터보차저 및 두 개의 독립된 가변식 캠타이밍 기술을 결합해, 엔진의 크기와 무게, 연료 소비를 줄이면서도 대용량 엔진이 갖는 저회전대 강력한 토크와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주행능력을 갖고 있다. 출력의 손실 없이 기존 엔진의 주행성능과 안락한 승차감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최대 20%의 연비 향상과 15%의 배출가스 감소가 가능하다.  이번에 선정된 에코부스트 1.0L 엔진은 그 크기가 A4 한 장 정도 사이즈에 불과하지만, 이 엔진을 탑재한 포커스 1.0L 에코부스트의 경우 100 PS의 출력을 내면서도 동급대비 최고 수준인 58.9mpg(24.9km/l)의 연비를 자랑한다.

포드는 1.0L, 1.6L, 2.0L, 3.5L 등 총 네 가지 에코부스트 엔진을 생산하고 있으며, 125개 이상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다. 2013년까지 전세계적으로 150만대의 ‘에코부스트 엔진’을 생산할 예정이며, 포드 북미 라인업의 90% 이상과 글로벌 모델의 80% 이상에 ‘에코부스트 엔진’을 탑재할 계획이다.

한편, 국내에도 익스플로러, 토러스 등과 곧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올-뉴 이스케이프, 올-뉴 퓨전등에도 모두 에코부스트 엔진이 장착되어 있으며, 2013년까지는 한국 시장에 출시되는 차량의 90%에도 에코부스트 엔진을 탑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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