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레이싱 기술의 정점, 2024년형 CBR1000RR-R 파이어블레이드 SP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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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레이싱 기술의 정점, 2024년형 CBR1000RR-R 파이어블레이드 SP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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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4.02.23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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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기연공업(이하 혼다)가 자사의 리터급 스포츠 바이크, CBR1000RR-R 파이어블레이드(이하 CBR1000RR-R)와 CBR1000RR-R 파이어블레이드 SP(이하 SP)의 2024년형 모델을 공개했다. 2024년형으로 출시된 CBR1000RR-R과 SP는 여러 사양을 변경해, 한층 향상된 라이딩의 경험을 제공한다.

혼다 CBR1000RR-R은 취급하기 쉬운 출력 특성을 지닌 파워유닛과 조종성능을 추구한 차체 패키징, 그리고 각종 첨단 전자제어기술로 스포츠 라이딩을 서포트, 라이딩 경험의 깊이에 관계 없이 스포츠 라이딩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CBR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이다.

2024년형 혼다 CBR1000RR-R은 외관부터 상당히 달라진다. 2024년형 혼다 CBR1000RR-R SP에는 2024년형 모델들을 상징하는, 전용의 데칼이 적용된 그랑프리 레드(Grandprix Red) 색상과 블랙을 기초로 한층 정제된 이미지를 선사하는 CBR 전용 컬러링인 매트 펄 모리용 블랙(Matte Pearl Morion Black)색상의 두 가지를 제공한다. 

여기에 SP는 외관 뿐만 아니라 프레임 바디 등 기골도 한층 강화되었다. CBR1000RR-R SP의 프레임은 각부의 구성품을 새롭게 설계, 경량화와 강성, 밸런스의 최적화를 꾀하여 선회성과 접지력을 향상, 더욱 자유로운 핸들링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윙렛, 미들/언더카울링을 적용해 더 작은 측면적을 실현하여 차체가 양력을 받는 현상을 크게 억제했다. 레이스 현장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한 공기역학 기술을 곳곳에 반영해 요잉 모멘트를 10% 저감시켜서 더욱 경쾌한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다.

엔진 역시 크게 개선된다. CBR1000RR-R SP에 탑재된 엔진은 수랭 직렬 4기통 4스트로크 DOHC(실린더 당 4밸브) 엔진으로, 218마력/14,000rpm의 최고출력과 11.5kg.m/12,000rp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새로운 엔진은 캠샤프트의 밸브 타이밍과 리프트량 변경, 피스톤 헤드 형상변경으로 압축비를 더 올려서 중속 영역대의 가속성능을 더욱 향상시켰다. 이 뿐만 아니라 크랭크 샤프트의 형상을 변경하는 것은 물론, 경량화를 통해 관성 질량을 저감, 더욱 날카로운 스로틀 리스폰스와 더 부드러운 추종성을 구현했다.

이 뿐만 아니라 변속기의 기어비를 조정해 대부분의 속도 대역에서 구동력을 더욱 높였으며, 보다 신속한 시프트 체인지 조작을 가능하게 하는 퀵 시프터를 표준 장비해, 한층 더 스포츠 라이딩의 즐거움을 불어 넣는다.

여기에 혼다 이륜차량 최초의 2모터식 스로틀-바이-와이어(Throttle-by-Wire, TBW)를 채용, 2개의 모터를 이용해 스로틀밸브를 개폐하면서 각 2기의 실린더를 독립제어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정교한 스로틀 제어와 함께 감속 시 엔진브레이크 효과도 높였다. 2모터식 TBW 채용에 의해 출력 특성과 엔진브레이크 특성이 변경됨에 따라 각 라이딩 모드의 파라미터를 재설정, 더욱 다양한 상황에서 바이크를 조종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서스펜션의 경우, 스웨덴의 명품 서스펜션 제조사, 올린즈(ÖHLINS)의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여기에 라이더의 체중을 계기에 입력하여 체중에 따른 전후 서스펜션의 권장 프리로드 값을 표시하는 기능을 추가했다. 아울러 브레이크 또한 명품 브레이크, 브렘보의(Brembo)제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했다. 

한층 개선된 사양으로 거듭난 2024년형 혼다 CBR1000RR-R SP의 일본 내수시장 판매 가격은 2,849,000엔(한화 약 2,515만원)이며, 일반형에 해당하는 CBR1000RR-R의 가격은 2,486,000엔(한화 약 2,195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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