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명의&소유 차량을 쏘카처럼 관리, 이용할 수 있는 B2B 카셰어링 전용 솔루션 ‘쏘카FMS’ 런칭!!
상태바
법인 명의&소유 차량을 쏘카처럼 관리, 이용할 수 있는 B2B 카셰어링 전용 솔루션 ‘쏘카FMS’ 런칭!!
  • 모토야
  • 승인 2024.03.13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쏘카가 법인 소유 차량을 IoT 클라우드 기반 차량 관제·관리 시스템(Fleet Management System Solution, 이하, FMS)으로 관리, 이용할 수 있는 B2B 카셰어링 솔루션을 통해 신규 사업 진출을 본격화한다.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 (주)쏘카(대표 박재욱)는 국내 344만대 법인 명의 차량을 쏘카처럼 비대면으로 이용, 관리할 수 있는 B2B 카셰어링 솔루션 ‘쏘카FMS’를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도입 법인 차량의 비용 및 운영 효과성 검증을 위해 무료 서비스(최대 20대 한정)를 3개월간 제공할 예정이다.

 쏘카FMS는 법인 소유 및 장기렌트로 운영 중인 차량을 쏘카와 동일하게 스마트폰으로 예약,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특히, 차량에 설치된 전용 단말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의 상태, 위치, 운전 습관, 외부 환경(블랙박스) 등 이동과 필요한 모든 것이 관제 시스템으로 전송되어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법인 고객은 차량 운영 및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으며, 안전운행, 사고예방, 사고시 긴급조치 등 다양한 안전정책도 지원받을 수 있다.

 해당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의 임직원은 쏘카만의 독자적인 하드웨어(STS 등)가 설치된 법인 차량을 별도의 차량 키가 없어도 스마트폰의 쏘카 앱으로 예약,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법인 차량에 IoT 클라우드 기반 차량 관제·관리 시스템을 적용하여 예약, 이용, 취소, 키 분출 관리, 운행일지 작성 등의 프로세스가 쏘카 앱 및 전용 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져 기존 대비 인력, 비용, 관리 등 모든 부분에서 운영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쏘카만의 안정적인 기술력과 데이터 분석 능력을 통해 연비 및 유류비 개선, 사고율 감소 등의 효과는 물론 법인 차량 부정사용, 부정 주유 감지 등도 원스톱으로 관리할 수 있다.

 각 회사별로 마련된 전용 페이지에서 회사 관리자가 간편하게 법인 차량 이용 권한을 부여할 수 있으며, 부서별 차량 배정, 예약/운행 내역 확인, 운행일지를 손쉽게 내보낼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유류비, 하이패스 등의 기타 비용도 통합 관리할 수 있으며, 운영 중인 법인 차량이 부족한 경우나 고장, 수리 등의 특이상황 발생 시 인근 쏘카존에 위치한 쏘카를 대체 활용할 수 있다. 비즈니스 플랜을 통한 중장기 형태로 차량 확보 등의 다양한 대안도 준비되어 있다. 특히, 법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3개월간 최대 20대의 차량에 무료로 쏘카FMS 서비스를 제공해 비용 및 관리 효과성 검증을 도입 법인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앞으로 쏘카는 국토교통부 추산 344만대에 이르는 법인 명의 차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1여년간 국내/외 이동자산을 대거 보유한 다양한 업체와의 실증사업을 통해 차량의 위치, 상태, 운전습관, 온도 등 다양한 데이터 수집을 실시간 진행하여 비용절감, 안전운행, 관리 및 운영 효율화 등을 검증하였다. 또한, 13년간 약 2만대 이상의 차량에 직접 소유하며 플랫폼과 동시에 운영한 안정적 기술력과 보안성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활용한 실질적인 운영 개선 효과도 창출했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FMS 도입으로 비용절감, 안전개선 등의 운영/관리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다양한 자체 실증사업과 해외 시장을 통해 이미 증명되었다”며 “앞으로 쏘카FMS를 통해 B2B 카셰어링 솔루션을 도입한 기업은 변동비를 획기적으로 줄여 영업이익을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약 13년간 비대면으로 카셰어링 차량 2만대 이상을 비대면으로 동시 운영해 온 기술력과 안정성,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법인 차량 관리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기업형 미래 모빌리티 환경 구축에 힘을 더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