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자동차, “토요타 글로벌 비전” 실현을 위한 조직개편 단행
상태바
토요타자동차, “토요타 글로벌 비전” 실현을 위한 조직개편 단행
  • 모토야
  • 승인 2013.03.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요타는, 2011년에 발표한 “토요타 글로벌비전” 실현을 향한 체제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6일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진정한 경쟁력을 실현하기 위하여, 일의 방법과 의사 결정 구조를 혁신한 것이 핵심이다.

임원인사에서는 대표이사의 일부 변경 외에, 토요타 최초로 사외이사를 등용하는 등의 개정을 실시했다. 조직개편은 4월 1일자로 아래와 같이 변경한다.

① 비즈니스 Unit의 설치

사업, 수익 책임의 명확화와 의사결정의 신속화를 위하여, 자동차 사업을 이하의 4가지 비즈니스 Unit으로 묶고, 각각에 최적의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여 착실하게 성장을 지향한다.

◆ Lexus International(렉서스 사업 담당)
◆ 제1 토요타 (북미, 유럽, 일본 담당)
◆ 제2 토요타 (중국, 호주, 아시아, 중근동, 아프리카, 중남미 담당)
◆ 유닛 센터(유닛사업 담당)

Lexus International에서는 일본 최초의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의 확립을 지향하며, 렉서스의 글로벌 헤드 오피스의 역할을 담당한다.

제1, 제2 토요타에서는, 부사장이 사업책임자가 되어, 토요타 브랜드의 차량사업을 제품기획 에서부터 생산, 판매를 일관 체제로 개편한다.

유닛센터에서는, 세계제일의 경쟁력을 갖는 유닛의 개발과, 신속한 제품화의 실현을 위해, 유닛 사업의 기획 및 개발에서 생산기술, 생산기능을 집약, 일관하는 체제로 개편하며, 부사장인 센터장을 담당한다. 


② 지역본부의 재편

신흥국向 상품 및 서비스 강화를 위해, 신흥국 담당 지역본부를 기존 호아(호주, 아시아)본부, 중아중(중근동, 아프리카, 중남미)본부의2개 본부에서, 동아시아∙오세아니아 본부, 아시아중근동 본부, 아프리카 본부, 중남미 본부의 4개 본부로 분할한다.

이로써 지역 본부는 기존 국내판매사업 본부, 북미 본부, 유럽 본부, 중국 본부의 6개 본부에서 8개 본부 체제로 개편된다. 또한, 본부장의 글로벌화를 추진한다. 현재의 유럽 본부 1개 본부에서, 북미 본부, 유럽 본부, 아프리카 본부, 중남미 본부의 4개 본부가 일본인 이외의 본부장을 선임한다.

③ 전사 직할조직의 설치

중장기 시점에 선 “더 좋은 자동차 만들기”의 추진을 위하여, 기술 기반의 중장기 제품(차량, 유닛) 전략을 제안하는 “TNGA기획부”와, 시장 기반에서 중기상품 및 사업전략을 입안하는 “상품 사업 기획부”를 신설, 전사 직할 조직으로서 설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