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자동차 폭스바겐 XL1 발표현장
상태바
미래의 자동차 폭스바겐 XL1 발표현장
  • 마현식
  • 승인 2014.02.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리터를 가지고 111.1km 를 주행하는 폭스바겐사의 꿈의 자동차가 한국에 왔다. 양산형 디젤 하이브리드모델로 16일까지 전국 9개 도시를 순회하며 미래를 미리 대중들에게 보여주는 로드쇼이다.



양산형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L1은 90년대 이후 폭스바겐에서 끊임없이 연구개발해 온 연비 혁신의 결정체로서 폭스바겐의 1리터 차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탄생했다. 미래지향적이고 과감한 디자인과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소재의 모노코크 구조를 통해 795kg 의 무게에 공기역학 0.189 를 실현하였다. 여기에 2기통 48마력 TDI 엔진과 27마력 전기모터, 듀얼 클러치 7단 변속기, 리튬 이온 배터리의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폭스바겐코리아 토마스 쿨 사장은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는 이제 미래의 일이 아닌 가까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2018년까지 전세계 전기차 시장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는 폭스바겐은 이미 이에 대한 로드맵 구축을 마쳤으며,XL1은 그 포문을 장식할 모델이다”라고 소개하며,


"세계 최고 연비의 자동차 개발을 향한 폭스바겐 엔지니어들의 꿈이 완성시킨 결과물을 직접 한국 도로 위에서확인할 수 있는 이번 행사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발전상을 더 많은 분들이 경험하고 교감하실 수 있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미래적인 외관 디자인 - 최적의 공기역학 실현


XL1의 외관 디자인은 뒤쪽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돌고래 형상의 스트림 라인과 쿠페 느낌의 아치형 루프라인, 매끈하게 다듬어진 차체 표면 등으로 최적의 공기역학을 실현하기 위한 모든 조건을 갖췄다. XL1의 공기저항계수(Cd)는 0.189에 불과한데 이는 슈퍼 스포츠카의 평균치보다 낮은 수치로, XL1이 가장 공기역학적 특성이 우수한 양산차 임을 보여주고 있다. 와류를 줄이기 위해 커버를 씌운 뒷바퀴, 후면 디퓨저,그리고 차체 하부 역시 최적의 기류를 탈 수 있도록 설계했다.



냉각용 공기 흡입구는 차체 앞쪽 아래에 있고, 전동식 루버로 주행 중 공기 흐름을 조절한다. 여기에 오프셋 된 시트 포지션으로 차체의 너비를 1.50m² 까지 축소시켰으며, 마그네슘 단조 휠 역시 일반 알루미늄 휠 보다 경량화되어 최적의 공기역학을 실현했다.


XL1은 도어 패널 옆의 버튼을 통해 A필러 방향으로 열리는 버터 플라이 형식의 전기 작동식 도어를 적용했다. 이는 1.1m 수준에 불과한 전고로, 승 하차를 편리하게 하기 위함이다. 만약 전복사고가 발생하면 힌지 부분이 분리되어 탑승자가 탈출할 수 있다. 또한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사이드 미러를 대신하는 소형 카메라가 룸 미러 방식으로 도어에 달려있다.



직관적이고 간결한 운전자 중심의 내부 디자인


흔히 볼 수 없는 오프셋 포지션 시트와 스티어링 휠, 그리고 패널 대부분을 구성한 탄소 섬유 재질이 실내에 고급스러움을 더해준다. 직관적인 센터페시아 버튼과 3개의 계기판, 그리고 1개의 소형 모니터가 XL1 내부의 간결한 구성을 완성하며 폭스바겐 최초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환경, 운전자가 직접 구성이 가능한 스크린과 에어컨 조절 시스템 등은 운전자 중심의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한다.



두 개의 심장, 디젤 엔진과 전기모터가 결합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XL1의 파워트레인은 2기통 TDI 엔진과 전기모터, 7단 DSG 변속기, 리튬이온 배터리로 구성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방식이다. 주행 모드는 디젤 엔진과 전기모터를 함께 구동시키는 하이브리드 모드와 전기모터만으로 주행하는 일렉트릭 두 가지로 나뉜다.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 시 차량 대부분의 동력은 TDI 엔진으로부터 발생하고, 전기모터는 TDI 엔진 가속 시 이를 지원하며 속도를 줄이는 동안에 다시 전력을 충전한다. 최고출력은 69마력(51kW), 최대토크는 14.3kg•m이며 이산화탄소 배출량 21g/km, 연비는 유럽 기준 111.1km/ℓ이다. 일렉트릭 모드, 즉 전기모터만으로 주행 시에는 XL1은 배기 가스 배출 없이 5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XL1의 2기통 48마력 TDI 엔진은 효율성과 숙성도 면에서 최고로 인정 받고 있는 4기통 1.6리터 TDI 엔진에서 파생된 엔진이다. TDI의 엔진관리 시스템 내 워터펌프와 자동조절 에어인테이크는 TDI 엔진을 냉각시키는 열관리 시스템으로 연료소모를 줄여준다. 여기에 더해지는 21g/km 의 현저히 낮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TDI엔진의 경제성과 자연 친화성을 동시에 입증해준다.


전기모터는 60개 셀로 이루어진 220볼트, 5.5kW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로 전력을 공급받으며, TDI 엔진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연비를 이끌어낸다.



최신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소재(CFRP)를 통한 강성 및 복합 구조로 안전성까지 확보


XL1 차체 대부분에는 차체 경량화를 위한 탄소섬유 강화 복합소재(CFRP)가 대폭 사용되었다. 차체 구조는 CFRP의 보디와 프레임이 하나로 되어있는 차량구조인 모노코크 구조로 이루어졌으며, 서브 프레임은 마그네슘 소재를 사용했다.



이를 통해 차체 무게는 혁신적으로 줄이면서 강성 및 안정성을 극대화 했다. 특히 CFRP 모노코크 구조로 만들어진 탑승공간은 사고 때에 탑승자를 충분히 보호하는 생존공간의 역할도 한다. 모노코크 내에 샌드위치 구조를 사용한 것을 비롯해 하중이 효과적으로 분산되도록 경로를 설계해 충돌 안전성도 높였으며 모노코크 구조 앞뒤에는


충격 에너지를 대부분 흡수할 수 있도록 알루미늄 구조를 결합했다. 그 밖에도 CFRP 소재의 도어 내에 충격 흡수용 알루미늄 빔을 설치하는 등 다양한 복합구조로 안전성을 확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