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가 부럽지 않은 경차 - 다이하쯔 웨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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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가 부럽지 않은 경차 - 다이하쯔 웨이크
  • 박병하
  • 승인 2015.03.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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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경차 시장은 유럽의 소형차 시장만큼이나 각 제조사들 간의 피 튀기는 경쟁이 벌어지는 시장이다. 게다가, 일본의 경차 시장은 90년대부터 증가 일로를 걸어오고 있다. 그리고 지난 1월, 일본자동차 판매협회는 지난 해 1년간 일본 내수시장에서 판매된 556만대에 이르는 자동차 중, 40%를 넘는 227만여대가 경차였다고 발표하여, 이러한 경향이 계속되고 있음을 알렸다.


일본의 경차 규격은 배기량 660cc 미만, 최고출력 64마력 이하, 전장 3,400mm, 전폭 1,480mm, 전고 2,000mm 이하로, 대한민국의 그것보다 빠듯하기 짝이 없다. 이 규제는 1990년도부터 발효되어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일본의 제조사들은 이 규격을 충족하면서도 다양한 종류의 경차를 시장에 내놓고 있다.


일본의 경차 시장은 내수 시장에서 가장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만큼, 각 제조사들은 다양한 경차 모델들을 앞세워 소비자를 끌어 모으려 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대우국민차 `티코`의 선조로도 잘 알려진 스즈키 `알토`, 작년 일본 RJC 올해의 차 수상에 빛나는 SUV형 경차, 스즈키 `허슬러`, 그리고 경 컨버터블 스포츠카인 다이하쯔 `코펜` 등, 다양한 종류의 모델들이 지금도 생산되며 일본 열도를 누비고 있다.



물론, 이들 모델 외에도, 일본에서는 상용차까지 포함하면, 몇 십 가지에 달하는 종류의 경차가 생산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 다룰 경차는 사이즈를 뛰어 넘는 공간활용도가 특히 돋보이는 경차, `다이하쯔 웨이크`다.



다이하쯔 웨이크는 상기한 `코펜`으로도 유명한 토요타자동차 산하의 경차 전문 제조사, `다이하쯔`의 박스형 경차 모델이다. 웨이크는 일본 경차 규격에서 딱 5mm 작은 3,395mm의 전장과 1,475mm의 전폭을 갖는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압도적인 것은 1,835mm에 달하는 드높은 전고다. 일반적인 성인 남성의 신장보다 더 높은 전고는 다이하쯔 웨이크가 지닌 여러 가지 장점들을 만들어 준다.


또한, 높은 전고와 함께, 실내 공간을 한 줌이라도 더 짜내기 위한 박스형 디자인이 특징이다. 정면에서 보면, 바닥부터 지붕 끝까지 거의 수직에 가깝게 뻗어 있는 형상으로 만들어져 있다. C필러 역시, 90도에 가깝게 떨어지는 형태를 갖고 있으며, 이는 후술할 웨이크의 다재다능한 공간 활용 능력을 만들어 주는 기초가 된다. 또한, 높은 전고와 좌석 높이, 둘로 나뉜 A필러 등을 통해, 초보 운전자에게도 윤택한 시야를 제공한다. 여성 운전자는 물론, 고령화로 인해, 노인 운전자의 비율이 높은 일본 경차 시장의 입맛에 맞춘 듯한 요소다.



웨이크의 진짜배기 강점은 바로 실내에서 나온다. 상하좌우가 대부분 수직에 가깝게 디자인된 차체 디자인에서 기인하는 실내공간이 압권. 실내 길이는 2,215mm에, 승객석 바닥에서 천정까지의 높이가 1,455mm에 달한다. 또한, 승객석 바닥에서 지상까지의 높이는 365mm로, 승하차 시의 편의성을 살렸다.



자상으로부터 트렁크까지의 높이는 595mm, 후방 해치도어를 열었을 때의 개구부 높이는 1,140mm에 달하며, 가로 폭은 875mm이다. 또한, 트렁크 바닥 하부로 추가적인 공간이 마련되는데, 이 공간의 높이는 320mm이다. 트렁크의 바닥재를 제거하면, 총 1,485mm의 높이를 지닌 트렁크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웨이크는 총 3~4개의 골프백을 `세워서` 적재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실내 곳곳의 오밀조밀한 수납공간도 웨이크의 기능성을 높여주는 부분.


다음은 웨이크의 장점을 주제로 한 광고 시리즈다. `웨이크 형제`라는 타이틀로 기획된 이 시리즈는 주식 경차에 무리한 개조를 하고 있(거나 이미 해버린)는 형을 동생이 다가와서 웨이크를 보여주는 것으로 이야기를 진행시켜 나간다.


*동영상: 웨이크 형제 캠핑 편


*동영상 설명: 캠핑 때 먹을 것을 많이 가져가고 싶은 형이 차체 뒤를 잘라내서 냉장고를 붙이자, 아이스박스 4개가 들어가는 웨이크를 보여주면서 마무리.


이 외에도 다이하쯔 웨이크에는 충돌 경고 기능, 긴급 제동 기능, 충돌 회피/피해 경감 지원 기능,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 간의 오조작에 따른 사고를 막기 위한 `오발진 통제 제어 기능`, 레이저 레이더 기반의 선행 차량의 출발 알림 기능 등의 다양한 안전 사양이 준비되어 있다. 물론, 차체 자세 제어 장치와 트랙션 컨트롤 기능, 4개의 SRS 에어백 또한 마련되어 있다.



엔진은 658cc의 직렬 3기통 엔진을 사용한다. 엔진은 자연 흡/배기 및 터보의 두 가지 사양이 존재한다. 자연 흡/배기 엔진은 최고출력 52마력/6,800rpm, 최대토크 6.1kg.m/5,200rpm의 성능을 내며, 터보 엔진은 64마력/6,400rpm의 최고출력과 9.4kg.m/3,200rp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변속기는 록-업(Lock up)클러치가 포함된 무단 자동 CVT 변속기가 기본이며, 전륜 구동과 4륜 구동을 선택할 수 있다. 가격은 2WD 135만엔(한화 약 1,255만원)~174만9,600엔(한화 약 1,626만원), 4WD 164만7천엔(한화 약 1,531만원)~187만3,800엔(한화 약 1,742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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